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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어떤 일을 할까?

by 갬성월드 2022. 12. 16.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어떤 일을 할까? 브랜드 애그리게이터(Brand Aggregator)란 무엇이며,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코로나팬데믹으로 인해 크게 성장한 이커머스 시장과 함께 아마존이라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작된 신생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들 중 4분의 1은 브랜드를 매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어떤 일을 할까?

 

 

 

 

벽에붙어있는-종이문서들을바라보는-남성의뒷모습
- 출처 : 픽사베이(pixabay) -

 

 

■ 목 차 ■ 

1.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2.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무슨 일을 할까?


3. 내 사업은 애그리게이터에 매각이 가능할까?


4.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실제 사례

 

 

 

 

쇼핑카트에담겨진-브랜드박스
- 출처 : PYMNT.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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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이커머스에 입점한 다수의 중소상공인(SM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브랜드 인수 후, 통합 운영 및 관리하면서 전체 규모를 빠르게 확장시키는 사업 모델을 말합니다.

인력,시설을 모두 사들이는 인수합병(M&A) 와 달리 인력,시설을 그대로 두고 브랜드만 매입하는 특이한 방식을 이용하며,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이렇게 사들인 브랜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성장시키게 됩니다.

미국에서 처음 생겨난 말로, 아마존 등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에 입점해 있는 '유망 브랜드' 를 발굴해 인수하거나 투자하는 기업을 가리킨다.

이들 기업은 성장성이 높은 다수의 중소형 브랜드를 인수해 규모의 경제를 구축학고 수익률을 극대화한다.
(출처 : 지식백과)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무슨일 할까?>

 

 

 

브랜드 애그리게이터(Brand Aggregator) 는 성장성이 높은 다수의 중소형 브랜드를 인수 또는 기존 브랜드와 흡수 합병하며 성장시켜 수익률을 극대화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아마존 등에 입점한 수 많은 브랜드들 가운데 연간 100만 달러 이상 매출을 올리고 별점 다섯 개 리뷰를 많이 보유한 업체 등을 주로 물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로는 미국의 스라시오(Thrasio) 와 독일의 베를린 브랜즈 그룹(BBG) 등을 들 수 있는데, 스라시오의 경우 아마존의 유망한 브랜드 100여 개를 인수하며 설립 2년 만에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바 있습니다.

 

 

 

 

정장을입은남성모습과-올라가는화살표그래프
- 출처 : 픽사베이(pixabay) -

 

 

 

 

 

최근 들어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기업에 대한 평가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이유로 다수의 기업 브랜드들이 인수 전략에 차별화가 없고 브랜드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수가 없어 자본금을 기반으로 해서 마구잡이식으로 인수한 뒤 그 중 하나가 히트 치기를 기다리는 상황도 있다고 합니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잠재력을 보유한 브랜드를 리브랜딩, 신규 시장 발굴, 공급 및 마케팅 개선 등을 통해 육성 시키며, 이를 통해서 이커머스 생태계의 상품 다양성과 신뢰성을 증신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구그림과-노트에적혀진-글씨
- 출처 : 픽사베이(pixabay) -

 

 

 

 

 

<내 사업은 애그리게이터에 매각이 가능할까?>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을 브랜드 애그리게이터에게 성공적으로 사업을 매각 할 수 있을까?!

 

 

  •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웹사이트,쇼핑몰,어플(앱),플랫폼 등) 특정 고객으로 좁혀질 수 있는지?

 

  • 타 플랫폼이 아닌 자사몰 구축을 통해서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지?

 

  •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비용은 없을까?

 

  • 타 플랫폼 입점 및 셋팅되어 수익은 최적화 되어 있는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아이템 및 사업 방향성이 애그리게이터 기준에 부합 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어야 성공적으로 원하는 가격에 매각을 할 수 있습니다.

 

 

 

 

 

 

 

서로악수를하고있는모습
- 출처 : 픽사베이(pixabay) -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실제 사례>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아마존이라는 거대한 단일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코로나19 시기의 이커머스 호황을 계기로 전 세계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투자규모는?

 

2020년 6월 1.1억달러에서 2022년 6월 154.7억달러로 증가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인 스라시오는 설립 2년만인 2020년에 유니콘기업으로 등극하였으며, 히트 브랜드인 '앵그리오렌지' 를 비롯하여 약 200여개의 브랜드를 인수 및 운영중에 있다고 합니다.

 

리브랜딩과 함께 운영 인프라 및 노하우(공급망, 콘텐츠, 마케팅 등) 를 활용한 인수 브랜드 육성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누적 투자금액 (34억달러) 기준 글로벌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란 어떤 일을 할까?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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