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스라이팅 뜻 처벌 대처방법 알아보기

by 갬성월드 2022. 12. 6.

가스라이팅 뜻 처벌 대처방법 알아보기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정상적인 사람이 왜? 어떻게 이러한 가스라이팅의 피해를 당할 수 있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오랜 시간 동안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가스라이팅을 예방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스라이팅이 일어나는 과정을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가스라이팅 뜻 처벌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러스트그림-글씨

 

 

 

 

 

■ 목 차 ■

1. 가스라이팅이란??


2. 가스라이팅 처벌이 가능할까??


3. 가스라이팅 대처방법에 알아보자

 




일러스트그림-남성일러스트그림-묶여있는여성
- 자료 출처 : 건강보험시사평가원 -

 

 

 

 

 

- 실시간 관련 인기 글 -

 

후크엔터테인먼트 권진영 대표 프로필 이승기 소속사 실체

 

욱일기 뜻 논란 반복되는 이유

 

고교학점제란 도입시기 문제점 평가방법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가스등이란 연극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가스라이팅은 가정, 학교, 연인 등 주로 밀접하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수평적이기보다 비대칭적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이뤄지게 된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피해자의 자존감과 판단 능력을 잃게 만들고,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정신력이 약해진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더욱 의존하게 된다. 


특히 가해자는 피해자를 위한다는 명목하에 가스라이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피해자 대부분은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유리에비치는-인형의모습
- 출처 : Unsplash -

 

 

 


*가스라이팅 예제


부모가 아이에게 "너 때문에 내 인생이 망쳤어", "그렇게 하면 모든 사람이 널 미워할 거야" 
같은 말을 지속적으로 하는 등의 경우이다.

회사에서 부하 직원에게 "이런 것도 못 해?", "차라리 회사를 나가" 
같은 말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연인이나 친구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런 식으로 하니까 내가 때린 거지", "너 같은 건 좀 당해야 해" 등의 말을 계속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결과적으로는 상대의 자존감을 떨어트리고, 지배하려는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가스라이팅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자

 


가스라이팅은 1938년 패트릭 해밀턴 작가가 연출한 스릴러 연극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된 '정신적 학대'를 일컫는 용어이다.  


이 연극은 잭이라는 남성이 자기 아내를 억압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잭이 보석을 훔치기 위해 윗집의 부인(벨라)을 살해하면서 시작된다.

 

 

 

 

흑백사진에-남성과여성의모습
- 출처 : 영화 'Gaslight (1944) -

 

 

 

 

 

 

 

 

 

 


이 보석을 찾기 위해서는 가스등을 켜야 했는데, 이렇게 하면 가스를 나눠 쓰던 다른 집의 불이 어두워져서 들킬 위험이 있다. 

이 때문에 잭은 집안의 물건을 숨기고 부인인 벨라가 물건을 잃어버렸다고 몰아간다. 잭이 보석을 찾기 위해 가스등을 켤 때마다 벨라가 있는 아래층은 어두워지고, 벨라가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잭은 그렇지 않다는 식으로 아내를 탓하는 것은 물론 정신병자로까지 몰아세운다. 


이에 아내는 점차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고, 남편에게 더욱 의존하게 된다.

 

 

 

 

 

발이-쇠사슬에묶여있는모습
- 출처 : pixabay-

 

 

 


<가스라이팅 처벌이 가능할까??>

 


가스라이팅의 처벌은 가능한가? 물론 법적으로는 가능합니다. 학대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처벌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말이 일상생활에서 나온 말이고, 피해자도 인식 못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그러므로 스스로 학대를 당하고 있지 않은지, 또는 학대를 하고 있지 않은지 자주 생각해 봐야 합니다.

학대죄는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사람을 학대하는 죄이다.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는데 하지만 가스라이팅은 학대죄로 처벌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가면을손에들고있는-남성의모습
- 출처 : pixabay-

 

 

 


<가스라이팅 대처방법에 알아보자>

 

 

 

 

 

 

 

 


가스라이팅 대처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척'을 해주는 것만으로 대처가 가능하다.


대게 직장의 상사든 연인사이든 나를 이용하고 하는 어느 누구든, 그들은 스스로 조종능력이 있다는 것에 쾌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으며, 본인으로 하여금 타인이 행동이나 마음에 큰 영향을 받게 될 때에 아마 가장 큰 희열을 느끼는 듯하다.

따라서 이들의 이야기는 공감해주거나 이끌려갈 필요 없이 그냥 이야기를 흘려 보내면 된다. 이후 그들과 서서히 멀어지는 것이 좋으며, 이런 연습을 하면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에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가스라이팅 뜻 처벌 대처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앤서니 테일러 인스타 주심 심판 국적 해외반응

앤서니 테일러 인스타 주심 심판 국적 해외반응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 VS 가나 경기 중 후반 추가 시간 종료 직전 한국이 마지막 코너킥을 얻었는데도

gaemseong.tistory.com

 

 

김세정 키 프로필 드라마 고향 나이 인스타

김세정 키 프로필 드라마 고향 나이 인스타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김세정은 최근 SBS드라마 '사내맞선' 에 출연하며 배우로써의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연기

gaemseong.tistory.com

 

 

한동훈 검사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부인(아내) 술자리

한동훈 검사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부인(아내) 술자리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유튜브 채널 '시민언론 더탐사' 쇼츠 영상이 유튜브 채널에 공개가 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

gaemseong.tistory.com

 

 

이강인 슛돌이 키 나이 마요르카 월드컵 벤투 프로필

이강인 슛돌이 키 나이 마요르카 월드컵 벤투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카타르 월드컵 예선 첫 경기에서 예상을 깨고 이강인(마요르카)이 교체 투입되었습니다. 평가전에서

gaemseong.tistory.com

 

 

조규성 인스타 축구선수 키 나이 소속 고향 프로필

조규성 인스타 축구선수 키 나이 소속 고향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우루과이 교체 출전으로 등장한 조규성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gaemseong.tistory.com

 

 

김가은 슈룹 태소용 나이 키 몸매 프로필

김가은 슈룹 태소용 나이 키 몸매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tvN 인기 주말 드라마 '슈룹' 은 매주 화제가 되며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왕세자 택현을 위

gaemseong.tistory.com

 

 

뱅크시 작품 전시회 작품의 가치 작가 프로필

뱅크시 작품 전시회 작품의 가치 작가 프로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리의 예술가 혹은 아트테러리스트라고 불리우는 영국의 아티스트 뱅크시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