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일기 뜻 논란 반복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을 찾은 일부 일본 관중이 욱일기를 들고와 논란이 발생하자 일본 언론들이 적반하장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일본과 코스타리카와의 카타르 월드컵 E조 2차전에서 열린 관중석에서 2차대전 제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가 휘날리는 포습이 포착이 되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응원석에 욱일기를 걸어두려던 일본 관중은 FIFA 관계자들로부터 제지를 당했으며, 결국 실라이 끝에 욱일기는 철거되었습니다.
■ 목 차 ■
- 실시간 관련 인기 글 -
한동훈 검사 프로필 고향 학력 나이 부인(아내) 술자리
후크엔터테인먼트 권진영 대표 프로필 이승기 소속사 실체
<욱일기란??>
욱일기는 일본의 자위대가 사용하고 있는 공식기이다.
또한 구 일본 제국의 군기였다. 일제 때는 욱광 문양이나 해군 군함기로 부르는 경우가 많았다. 일제의 지배를 받은 한국에서는 일본군이 아시아 침략 및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중 사용한 덕분에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한다고 널리 받아들여진다.
지금의 욱일기 디자인에서 볼 수 있는 욱광 문양이 본격적인 그림으로 등장하는 건 일본 제국주의의 태동 직전인 1850년과 1860년대 몇점의 그림이 있는데, 해 뜨는 것을 표현한 그림들이다.
또한 대한민국에서는 욱일승천기라는 잘못 알려진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도 많다. 심지어는 욱일기가 욱일승천기의 줄임말인 줄 아는 사람도 굉장히 많다.
단적인 오용 사례로 2018년 9월 29일 자 MBN 뉴스 8의 대화형 클로징 멘트에서 앵커 최일구와 정아영이 욱일기는 욱일승천기의 줄임말이라는 지식을 시청자들에게 전파했다. 하지만 이는 빼도 박도 못 할 오보다
지금으 욱일기의 모습의 기원은 일본 열도는 아시아 대륙 동쪽에 있고, 따라서 그들이 보기엔 태양이 기상하는 곳이다. 607년 '태양의 황제'로 시작하는 공식 서신을 일본이 수나라 양제에게 보내기도 했다.
헤이케의 이야기인 12세기의 작품에서도 다른 사무라이들이 팬들에게 태양 문양을 그렸다는 것이 쓰여졌다.
이처럼 욱일기는 지금의 욱일기로 정형화되지는 않았어도 에도 시대(1603년)부터 일본의 전통적인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다.
욱일기는 일장과 태양광선을 형상화한 일족문장의 의장이 바탕이 됐다. 일족문은 예로부터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광선이 사방으로 퍼져 있는 의장은 경사스러운 때에 경사, 경기의 좋은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현재 일본에서 욱일기를 볼 수 있는 곳은??
우선 자위대에서 사용되고 있고, 상업용 욱일기는 많은 제품과 디자인, 의류, 포스터, 맥주 캔, 밴드, 만화, 다양한 종류의 맥주와 같은 상업용 제품 라벨에 사용된다.
또한 축제와 이벤트뿐만 아니라 선박의 장식용 깃발로 사용된다. 그리고 일본 팀과 개인 선수뿐만 아니라 비일본계 축구 선수들의 스포츠 경기에서 사용된다. 일부 미군 부대의 상징, 일본의 라이브 앨범인 '미국의 블루스 록 밴드 Hot Tuna'와 같은 비영어권 국가에서도 사용된다.
<욱일기와 전범기의 차이점은??>
*전범기에 대해서
전범기는 전쟁범죄자를 뜻하는 '전범'과 깃발을 뜻하는 '기'를 합친 말로, 일본·독일 등 제2차 세계대전 전범국들이 사용했던 깃발을 뜻한다.
여기에는 일본 군대가 사용한 군기인 욱일기, 독일 나치당의 당기였던 하켄크로이츠, 이탈리아 파시즘 정권이 사용했던 파시즈 등이 있다. 과거 이들 국가들의 식민통치나 침략, 학살로 큰 피해를 입었던 국가들의 경우 전범기 사용을 금기시하고 있다.
*욱일기에 대해서
욱일기는 일본 국기인 일장기의 태양 문양 주위에 퍼져 나가는 햇살을 형상화한 것이다. 독일 나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 문양 사용이 법률로써 엄격히 금지되는 것에 반해 욱일기는 현재 일본 자위대의 깃발로 사용되고 있다.
해상자위대는 16줄기 햇살이 그려진 욱일기를, 육상자위대는 8줄기 햇살 욱일기를 활용한 깃발을 공식 군기로 채택해 사용 중이다.
여기에 욱일기는 자위대 외에도 침략 역사를 부정하는 일본의 극우파 혹은 스포츠 경기 응원에서 종종 사용되면서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월드컵에 욱일기를 왜??>
지난 27일 카타르 월드컵장에서 일본 축구 팬이 욱일기로 응원을 펼친 사건이 있었다. 바로 국제축구연맹에서 제지를 하였다고 한다.
월드컵 축구를 해설하는 해설자와 교수들은 "아무쪼록 이번 일로 인해 일본은 국제적 망신을 피할 수 없을 것이며, 다시는 욱일기 응원을 펼치면 안된다는 좋은 교훈으로 삼아야만 할 것"이라면서 "이 여세를 몰아, 전 세계 모든 스포츠 경기에서의 욱일기 응원을 다 퇴출시킬수 있도록 더 힘을 모으자"라고 강조하였습니다.
국제축구연맹(FIFA)에서는 정치적 메시지가 담긴 깃발이나 플랜카드, 걸개를 경기장에 반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당시 현장에 있던 대회 관계자들이 욱일기를 든 일본 관중들을 제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욱일기 논란은 이번 월드컵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런 욱일기 논란이 반복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욱일기 퇴치 운동을 펼치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반쪽짜리 일본 역사 교육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서경덕 교수는 '일본 관중들이 세계적인 스포츠 대회에서 욱일기 응원을 계속 펼치는 것은 일본 내에서 욱일기에 관련해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받지 못한 결과' 라고 꼬집었습니다.
즉, 욱일기가 지닌 역사적 의미를 모른 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뜻 입니다. 실제로 서경덕 교수가 일본인들을 대상으로 욱일기의 의미를 아는지 조사한 결과 대다수의 일본인이 욱일기를 단순한 군대 깃발 정도로만 아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욱일기 뜻 논란 반복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라이팅 뜻 처벌 대처방법 알아보기 (1) | 2022.12.06 |
---|---|
내장지방 빼는 법(식이요법+운동법) (1) | 2022.12.02 |
고교학점제란 도입시기 문제점 평가방법 (0) | 2022.11.22 |
변호사 보다 높은 연봉을 받는 직업 변리사 알아보기 (0) | 2022.11.20 |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0) | 2022.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