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by 갬성월드 2022. 11. 10.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소득, 세액공제 증명 자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간소화 자료는 각종 공제자료를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므로 구체적인 공제 대상여부, 한도 등 공제요건은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잘못 공제하는 경우에는 세금이 추가 부담되므로 스스로 꼭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기-종이문서-펜
- 출처 : pixabay -

 

 

 

 

 

- 실시간 관련 인기 글 -

 

 

 

 

독감 무료접종 대상시기 대상자 나이 기간 총정리

독감 무료접종 대상시기 대상자 나이 기간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워지는 겨울 독감 예방 백신 접종 가격과 접종시기와 무료접종 대상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gaemseong.tistory.com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조건 및 신청방법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의 권리를 당당하게 요구하자! '금리인하요구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출을 통해 돈을 빌리고 상황 중

gaemseong.tistory.com

 

 

 

 

 

- 목차 -

1.  2023년 연말정산 달라진 내용은?


2.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일정


3. 소득세액공제 증명자료


4.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2023년 연말정산 달라진 내용은?>

 

 

 

 

 

 

 

 

 

 

첫번째,

 

기존에는 소득구간 1년 총 급여 기준으로 7천만원 이하와 7천만원에서 1억 2천만원과 1억 2천만원 초과 이렇게 3구간으로 나눴습니다.

 

이제는 7천만원 이하와 초과 2구간으로만 나누며 각각 300만원과 250만원까지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연말정산 할 때 기본적으로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는 15%, 현금영수증이나 체크카드는 30%,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 이용금액은 40%가 적용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제도가 원래는 2019년 12월에 끝났어야 했지만 3년이 연장이 되어 올해 12월까지 입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다시 3년(2025년 12월까지) 연장이 되었습니다.

 

 

세번째,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에 대한 소득공제가 연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늘어납니다.

 

 

 

 

 

 

종이문서글
- 출처 : pixabay -

 

 

 

 

 

네번째,

 

월세에 대한 세액공제가 기존에는 연 소득 5,500만원 이하인 분들은 12%까지였고, 연소득 5,500만원 초과이신 분등른 10%까지였습니다.

 

이제는 각각 15%와 12%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다섯 번째,

 

기본공제에 추가해서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이 기존에는 전통시장 100만원과 대중교통 100만원과 도서/공연 등 100만원 이렇게 항목별로 따로 공제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기준으로 구분 없이 300만원으로 달라지게 됩니다.

 

 

 

여섯번째,

 

도서/공연 등 문화비에 30% 소득공제를 적용하고 있는데 여기에 영화관람료 사용분도 추가가 됩니다.

연소득이 7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영화 관람료 같은 문화비 소득공제는 받을 수가 없습니다.

 

 

 

일곱번째,

 

기존에는 전통시장과 대중교통 사용분에 대한 소득공제율이 40%였는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일시적으로 80%로 상향됩니다.

 

 

 

 

 

 

노트-종이문서-계산기
- 출처 : pixabay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일정>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가 1월 15일부터 제공된다. 간소화서비스에서는 소득세액공제 증명자료를 확인하고  
공제 요건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여 종이로 출력하거나 전자문서(PDF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소득, 세액공제 증명자료를 확인한다. 간소화 자료는 각종 공제자료를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므로 구체적인 공제 대상 여부ㆍ한도 등 공제요건은 직접 확인해야 한다. 
잘못 공제하는 경우에는 세금이 추가 부담되므로 스스로 꼭 확인을 하여야 한다.

간소화에서 제공하지 않은 영수증은 근로자가 직접 수집하고, 소득,세액공제 신고서와 공제 증명자료를 함께 회사에 제출한다. 연말정산간소화에 수집되지 않는 자료는 해당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직접 증명서류를 수집해야 공제가 가능하다.

 

 

 

 

 

계산기-종이문서
- 출처 : pixabay -

 

 


또, 신생아 등의 주민등록번호를 의료기관에 알려주지 않은 경우에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의료비 자료가 조회되지 않으므로 해당 병원에서 직접 영수증을 발급 받아 공제하여야 한다.


회사는 근로자가 제출한 소득, 세액공제신고서와 증명서류, 공제요건등을 검토하여, 연말정산 세액계산을 완료하고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한다.

 

 

 

 

 

 

 

펜-종이문서
- 출처 : pixabay -

 

 


2023년 2월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와 2022년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3월10일까지 국세청에 제출한다. 
환급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2023년 2월분 원천징수이행신고서 제출 시 연말정산 환급 신청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2022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를 국세청 홈택스에서 1월 15일부터 제공한다. 이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날(1월15일~1월25일)에는 여유를 두고 접속을 하시기를 바라며, 이 기간에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연말정산간소화 사용시간이 개인별 20분으로 제한이 된다고 한다. 


또한, 이용시간이 집중되는 10시부터 14시까지는 서비스가 지연될수 있으니 가급적 피해서 이용하는것을 추천한다. 서비스는 회원가입없이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본인인증만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은 가까운 은행, 우체국, 증권사에서 인터넷 뱅킹, 증권거래용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타자기-종이문서
- 출처 : pixabay -

 

 

 

 

 

<소득 세액공제 증명자료>

 

 

 

 

 

 

 

 


*소득공제란??
*세금 부과의 대상이 되는 소득의 일정액을 빼주는 용어

 


*세액공제란??
*부담해야 하는 세액 중 세금 자체를 빼주는 용어

따라서 소득공제 + 세액공제를 합산하여 내야 할 세금을 줄여주는 제도다.

 

 

 

 

 

 

 

손으로동전을-올려놓는모습
- 출처 : pixabay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소득공제
*소득공제 조건은??
*연간 총 소득이 신용카드 사용액 25%이상 소비 시 초과한 금액만 소득공제 적용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근로자의 최대 공제 한도는 300만원
*사용한 전액이 아니라, 결제 수단별 공제 비율에 따라서 소득공제된다.

 


*소득공제 절세방법은??


*연간 소득의 25%까지만 신용카드로 사용
*공제율 :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 30%
*9월 까지 사용한 금액이 연소득의 25%이상이라면 연말까지는 체크카드 또는 현금을 상용하고 현금영수증 발급을 받는걸 추천한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확인하는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종이문서-계산기-펜
- 출처 : pixabay -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자신이 1년간 벌어들인 소득에 대한 세금을 원천징수한 내역이 기록되어 있는 서식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내가 얼마를 벌었고 얼마를 소비했는지 증명해주는 서류이다. 직장에서 근무하면서 월급을 받을 때마다 세금을 너무 많이 떼는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매월 떼는 공제금액의 총합계를 최종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다.

 

 

 

 

 

 

계산기-종이문서-펜
- 출처 : pixabay -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은 홈택스에서 비교적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로 홈택스에 로그인 한뒤 My홈택스에 들어가면 보기란에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탭에 있는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국세청에 제출된 모든 내역을 확인 및 출력을 할 수 있다.

 

 

2023년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마이걸 효정 킬리만자로 고향 몸매 과거 성형 키 나이 프로필

오마이걸 효정 킬리만자로 고향 몸매 과거 성형 키 나이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마이걸 효정은 tvN '인생에 한 번쯤, 킬리만자로' 에 출연하여 당찬 '막내 대장'으로 활약

gaemseong.tistory.com

 

 

김광석 사망원인 부인 와이프(아내) 딸 프로필

김광석 사망원인 부인 와이프(아내) 딸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수 김광석은 (1964년 1월 22일 ~ 1996년 1월 6일)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 입니다. 1996년 1월 6일 김광석은 갑작

gaemseong.tistory.com

 

 

손흥민 부상 안와골절 수술 후 회복기간은?

손흥민 부상 안와골절 수술 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릴까? 대한민국 남자 국가대표 축구선수이자 토트넘의 손흥민이 경기 중 부상을 당했습니다. 마르세유 팀 음밤베 선수와 공중볼을 가지고

gaemseong.tistory.com

 

 

김현식 프로필 사인 와이프 아들 가수 가족 죽은이유

김현식 프로필 사인 와이프 아들 가수 가족 죽은이유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한민국 대중음악사를 이끈 전설적인 가수 고(故)김현식이 모창 능력자들과 세월을 거스르는 감동적

gaemseong.tistory.com

 

 

이재용 회장 와이프 아내 아들 딸 프로필

이재용 회장 와이프 아내 아들 딸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으로 삼성을 이끌어갈 이재용 회장의 전 와이프 및 가족 프로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상 삼성

gaemseong.tistory.com

 

 

올빼미 영화 류준열 유해진 실화 줄거리 제작사

올빼미 영화 류준열 유해진 실화 줄거리 제작사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영화 '올빼미' 가 개봉을 앞두고 있는 작품으로 개봉 전이지만 출연진 라인업을 보고 많은 분들의 기대감이

gaemseong.tistory.com

 

 

로이킴 컴백 나이 프로필 정준영 사건

로이킴 컴백 나이 프로필 정준영 사건 관련해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수 로이킴이 우여골절이 많았던 4년간의 공백 후 컴백을 하게 되었습니다. 로이킴은 자신, 그리고 대중에게 위로를

gaemseong.tistory.com

 

 

슈룹 성남대군 문상민 프로필 나이 키 인스타

슈룹 성남대군 문상민 프로필 나이 키 인스타그램에 관한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tvN 드라마 '슈룹' 이 방영 2회만에 높은 시청률과 인기 드라마로 벌써 등극이 되며, 많은 팬들의 사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