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정확히 알아보기

by 갬성월드 2022. 12. 14.

고혈압 낮추는 방법 정확히 알아보기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을 위한 고혈압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에서 질병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고혈압은 다양한 합병증에 노출되기 쉽고,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최근 20~30대 사이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게 된 원인으로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 부족이 주요 요인으로 지목이 되고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 목 차 ■

1. 고혈압 낮추는 방법


2. 고혈압의 원인


3. 고혈압 증상 및 개선방법

 

 

 

 

일러스트-만화그림-남성의모습
- 출처 : 서울숲재활요양병원 이미지 -

 

 

 


여기서 '고혈압' 이란??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압력을 말한다.
보통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나뉘어지고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렵이며,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확장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다.

고혈압은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이상이거나 이완 혈압이 90 이상일때 고혈압으로 정의한다.

 

 

 

 

문서-측정기계
- 출처 : pixabay -

 

 

 

 

- 실시간 관련 인기 글 -

 

내장지방 빼는 법(식이요법+운동법)

 

소시오패스 뜻 특징 자가진단 테스트

 

가스라이팅 뜻 처벌 대처방법 알아보기

 

 

 

 

 

<고혈압 낮추는 방법>

 

 

 

 

 

 

 

 

 

 

 

- 체중감량과 운동


체중을 1kg 줄이면 혈압이 1~2mmHg 낮아지므로 대체적으로 체중을 5~10kg 줄이면 수축기 혈압을 10~20mmHg, 이완기 혈압을 5~10mmHg 떨어뜨릴 수 있다. 


따라서 가벼운 정도의 고혈압 환자는 몸무게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조절할 수 있고, 약물 치료를 받는 환자라면 약의 복용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지속적인 운동은 체중감소와 무관하게 혈압을 낮추는데,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면 혈압이 5~7mmHg 낮아진다.

 

 


-음주 제한


술을 지나치게 마시면 혈압이 높아지고 항고혈압제의 치료 효과도 감소된다.  따라서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 음주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량의 알코올 섭취는 심혈관 질환에 예방효과가 있으나 하루에 35g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하면 고혈압이 발생할 위험이 5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주 초기에는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많은 양을 마시면 교감신경을 활성화하여 혈압이 높아지고 맥박수도 증가하게 된다.

 

 


- 금연


금연은 고혈압뿐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담배를 피우고 나면 혈관이 좁아져 혈압이 15~30분간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트륨 적게 섭취


한국인이 즐겨 먹는 음식에는 나트륨이 다소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은 없을거다, 그러나 짜게 먹는 식습관은 혈압 상승에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에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은 되도록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팔뚝에-측정하는기계
- 출처 : pixabay -

 

 

 

<고혈압의 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혈압이 높아지게 되고 카테콜라민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한다. 카테콜라민은 혈압을 높이는 호르몬 물질로 잘 알려져 있다.

 


-비만


과식과 운동 부족으로 소비되지 못한 에너지는 중성지방으로 변하여 내장지방 증가로 혈압을 높인다.

 


-체질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면 고혈압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고혈압 원인이 된다.

 


-과다한 염분섭취
혈관 속 나트륨이 증가하면 혈관벽의 근육이 수축하여 혈액의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며
심장에서 혈액을 공급할 때 압이 높아져 고혈압이 생길 수 있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
과음으로 인해 에너지 축적은 중성지방으로 변하게 되고 동맥경화 및 비만으로 인한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된다.

 

 

 

일러스트그림만화-의사와환자의모습
- 출처 : pixabay -

 

 

 

<고혈압 증상 및 개선 방법>

 

 

고혈압으로 인한 신체 증상

 


-고혈압 증상은?


1. 두통과 어지러움증


2. 심한경우 호흡곤란


3. 귀가 울리는 이명증상


4. 뒷목이 뻐근함


5. 잦은 코피



저혈압의 경우 평소에 별 증상이 없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평소에 어지럼증이나 실신 등을 경험했거나 혈압이 평소에 비해 매우 낮게 측정될 경우 급성 저혈압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야한다.

 

 

 

 

 

셔츠를입은남성과-청진기를목에두른모습
- 출처 : pixabay -

 

 

 


고혈압 개선방법

 

 

 

 

 

 

 

 

-규칙적인 생활 및 운동


적절한 유산소 운동은 혈관을 확장시켜 일시적인 혈압의 저하를 가져온다.
또한 심폐기능을 강화시켜 적절한 심박수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혈압의 저하에도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체중감소에도 도움이 되므로 심혈관의 부담을 덜어주어 혈압을 낯추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적절한 근력운동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고혈압 개선에 유산소 운동은 많이 강조되지만 근력운동에 대해서는 회의 적이거나 권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손목에-혈압을재고있는모습
- 출처 : pixabay -

 

 


혈압이 지나치게 상승되어 있는 경우라면 피해야겠지만 어느정도 혈압이 조절이 되고 지나치게 높지 않은 상황이라면 주 2~3회 정도의 적절한 강도의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근력운동을 하면 칼로리 소모와 함께 고밀도 콜레스테롤 증가/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감소가 이루어 진다.

또한 적절한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생성과 함게 새로운 모세혈관의 증가로 결과적으로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근력운동을 할때는 급격하게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운동전 혈압을 체크하고 스트레칭과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워밍업을 한후 저강도에서 중강도로 순환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정확히 알아보기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바타2 관련주 TOP7

아바타2 관련주 TOP7 종목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아바타는 역대 흥행 순위 1위를 기록한 영화 입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배우 대부분 그대로 다시 출연하게된 아바

gaemseong.tistory.com

 

 

김희영 인스타 프로필 딸 나이 키 티앤씨 재산 전남편

김희영 인스타 프로필 딸 나이 키 티앤씨 재산 전남편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소송 끝에 이혼 판결을 받았습니다. 재판부는 최

gaemseong.tistory.com

 

 

더 글로리 등장인물 제작사 인물관계도 줄거리

더 글로리 등장인물 제작사 인물관계도 줄거리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가 오픈날짜 12월 30일 공개 예정되어 있으며, 안길호 감독과 김은숙 작가 와 주

gaemseong.tistory.com

 

 

김세정 키 프로필 드라마 고향 나이 인스타

김세정 키 프로필 드라마 고향 나이 인스타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김세정은 최근 SBS드라마 '사내맞선' 에 출연하며 배우로써의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연기

gaemseong.tistory.com

 

 

이강인 슛돌이 키 나이 마요르카 월드컵 벤투 프로필

이강인 슛돌이 키 나이 마요르카 월드컵 벤투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카타르 월드컵 예선 첫 경기에서 예상을 깨고 이강인(마요르카)이 교체 투입되었습니다. 평가전에서

gaemseong.tistory.com

 

 

후크엔터테인먼트 권진영 대표 프로필 이승기 소속사 실체

후크엔터테인먼트 권진영 대표 프로필 이승기 소속사 실체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1일 디스패치는 이승기가 18년 동안 후크엔터테인먼트로부터 받은 음원 정산액은 0원이며 이승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