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번아웃 증후군 뜻 극복 증상 치료방법

by 갬성월드 2022. 6. 24.

번아웃 증후군 뜻 극복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 직장인 약 750명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최근 들어 1년간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했다고 응답한 사람은 총64%에 달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겪는 스트레스의 정도는 전 세계 1위에 달할 정도로 극심한 편인 반면, 이런 자신의 상태를 터 놓고 이야기하는 분위기는 전혀 조성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불이익을 받을까 봐 염려가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어떤 증상이며, 극복,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드를쓰고있는-종이를들고있는남성의모습
- 출처 : pixbay -

 

 

 

 

- 관련 인기 글 -

 

엔도르핀은 뇌 속의 마약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및 부작용

 

자두 효능 자두의 효능 7가지

 

 

 

 

 

<번아웃 뜻>

 

 

 

 

 

 

번아웃은 Burn out, '다 타다', '고장나다', '에너지를 소진하다'로 정의합니다. 지나치게 일에 의욕적으로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면서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업무량에 과중한 부담을 받는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누구에게나 증상이 나올 수 있지만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손을모으고-앉아있는모습이마를만지고있는-남성의모습
엎드려기대고있는-여성의모습두손으로얼굴을가리고있는-여성의모습
- 출처 : pixbay -

 

 

 

<번아웃 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은?

 

- 번아웃의 단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세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탈진, 이인화 및 개인 성취도 감소 입니다.

 

 

1. 탈진

 

일을 할때 가지고 있는 에너지가 피로감에 의해 소진되며 탈진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2. 이인화(Depersonalization)

 

무관심이 생기고, 감각이 둔해지기 시작합니다. 냉소적이 되거나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는 능력이 부족해 집니다.

 

 

 

3. 개인의 성취도 감소

 

일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느껴지게 되며, 이전에 기쁨을 얻었던 일에서 즐거움이 느껴지지 않고, 창의성이 약해지고 집중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야외에앉아있는-후드를쓴남성의모습낙엽이있는바닥에-앉아있는여성의모습

 

 

 

앉아있는-남성의모습후드를쓴남성-거리에앉아있는모습
- 출처 : pixbay -

 

 

 

 

<번아웃 증후군 단계>

 

1. 버닝 -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최선과 열정을 다해 한다. 모두에게 인정받고자하며 자신만이 이걸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2. 철수 - 일에 몰두하면서 가족, 친구와의 시간을 줄이고 식사로 빠뜨리고 쉬는 것도 미룬다. 피로가 누적되면서 살이 빠지고 예민해지며 주변사람들과 멀어지면서 갈등을 빚어낸다. 특별히 다른 방도가 없어 일만 하게 된다.

 

3. 고립 - 일말고는 아무생활도 없다. 일에만 몰두하고 감정적으로 무뎌지면서 냉담해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차가워진다. 작은 갈등에서도 공격적으로 반응하며 사회적인 관계를 맺는 것도 싫어한다.

 

4. 부적응 - 타인에게 갔던 냉담함이 자신에게 향한다. 자신을 소중히 대하지 않으면서 술이나 약품에 의지하게 되고 주변사람들도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생각한다.

 

5. 심각 - 내면이 공허해지고 목표가 사라지게 된다. 공허함을 해결하기 위해 도박, 폭식, 성생활 중독같은 비정상적인 행동에 몰입하는 경우도 있다.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 더욱 방어적인 태세로 돌변해 조언을 듣지 않고 건강도 나빠진다.

 

6. 최악 - 정신과 치료가 시급하며 심적 자살 충돌도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상태이다.

 

 

 

 

 

두손으로머리를만지고있는-안경쓴남자의모습후드를쓰고있는모습
안경을쓴-긴머리여성의모습야외에앉아있는-여성의모습
- 출처 : pixbay -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

 

 

1. 자신에게 정직해야 하며, 번아웃을 인식해야 합니다.

 

 

 

2. 지인 및 상사에게 현재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재충전을 위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하루에서 이틀 휴가를 요청하고, 본인의 상황에 한 발 물러서서 상황을 재평가해보셔야 합니다.

 

 

 

4. 일에 복귀하기 전에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봅니다.

 

 

 

5. 자기 관리를 우선시하고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종일 휴식을 취하거나 점심 시간에 산책을 하는 것처럼 간단히 시도할 수 있는 것들을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6. 스트레스가 많은 순간에 심호흡을 연습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우리가 모든 것에 '예'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으며, 너무 많은 일을 떠맡게 될 수도 있으니,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8. 정해진 직업 일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번아웃이 있을 경우, 근무 시간 이후에는 문자를 보내거나 응답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마를만지고있는-여성의모습의자에앉아있는-긴머리여성의모습
- 출처 : pixbay -

 

 

 

 

 

 

<번아웃 증후군 치료방법 정리>

 

정신적으로 힐링을 할 수 있는 산이나 바다, 가까운 공원 등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는 곳으로 조용히 스스로의 관계 회복을 한다. 가벼운 운동을 함으로서 엔돌핀과 도파민을 분출하도록 한다.

 

건강하고 균형있는 식단을 가짐으로서 자신을 사랑해주는 느낌을 가진다.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해야하며, 극복이 어려우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꼭 요청해야 합니다.

 

평소 좋아하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놀며, 평소 자주하는 커피나 술을 먹는다면 잠시 피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D와 유산균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이 어려운분들이면 충분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번아웃 증후군 뜻 극복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분양가상한제 개편안 적용지역 대상 폐지 적용

 

분양가상한제 개편안 적용지역 대상 폐지 적용

분양가상한제 개편안 적용지역 대상 폐지 적용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최대의 재건축 단지라는 둔촌주공이 공사가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공사 중단의 이유로 일각

gaemseong.tistory.com

이재욱 환혼 키 나이 소속사 프로필 인스타

 

이재욱 환혼 키 나이 소속사 프로필 인스타

이재욱 환혼 키 나이 소속사 프로필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이재욱 주연 드라마 '환혼' 이 시청자들의 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tvN 토일드라마 '환혼'은

gaemseong.tistory.com

채영인 프로필 나이 배우 이혼 남편 학력 자녀

 

채영인 프로필 나이 배우 이혼 남편 학력 자녀

채영인 프로필 나이 배우 이혼 남편 학력 자녀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레드삭스 걸그룹 출신이자 지난 2000년 슈퍼 모델 선발대회에 참가했던 배우 채영인에 대한 많은 분들의 관심

gaemseong.tistory.com

문가영 링크 나이 키 프로필 학력 인스타

 

문가영 링크 나이 키 프로필 학력 인스타

문가영 링크 나이 키 프로필 학력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문가영은 최근 tvN 월화드라마 '링크 :먹고 사랑하라, 죽이게' 에 주연배우로 출연하며 많은 팬들의 기대

gaemseong.tistory.com

윤은혜 결혼 나이 몸매 집 프로필 놀면뭐하니 앤 해서웨이

 

윤은혜 결혼 나이 몸매 집 프로필 놀면뭐하니 앤 해서웨이

윤은혜 결혼 나이 몸매 집 프로필 놀면뭐하니 앤 해서웨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BC '놀면 뭐하니?' 프로그램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WSG워너비 오디션 참가자들에 대한 관심과 정

gaemseong.tistory.com

손담비 나이 이규혁 남편 재산 키 프로필 인스타그램

 

손담비 나이 이규혁 남편 재산 키 프로필 인스타그램

손담비 나이 이규혁 남편 재산 키 프로필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손담비와 이규혁은 지난해 12월에 전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이규혁과 손담비는 열애를 인정하였으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