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 중독 현상

by 갬성월드 2022. 7. 5.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직장인들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커피 입니다. 점심식사는 안해도 커피는 꼭 먹어야 하는 직장인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점심식사 후 몰려오는 졸음과 혼곤한 정신을 깨우고 집중력을 높이는데는 커피만한 게 없다고 믿는 직장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커피의 효능으로 졸음을 쫓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장질환과 파킨슨병 위험을 낮추는데 커피가 기여한다고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커피의 효능으로 더해 간 질환의 발병 및 사망 위험까지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료잔-손으로메모작성하는모습
- 출처 : pixabay -

 

 

 

- 목 차 -

1. 커피(Coffee) 란? 무엇인가?


2. 커피의 효능


3. 커피의 부작용

 

 

 

커피가루를담은모습여러개의커피

 

 

 

<커피(Coffee)란? 무엇인가?>

 

 

 

 

 

커피 or 커피차는 커피나무의 씨를 볶아 가루를 낸 것으로 따뜻한 물이나 증기로 우려내어 마시는 쓴맛과 신맛이 나는 음료의 종류 입니다.

커피콩은 주로 적도지방 라틴아메리카,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의 70여개국에서 재배되는 커피나무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소비가 많이 되는 음료 중 하나이며, 1년에 전 세계적으로 약 6천억잔이 소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커피알들이여러개있는모습
- 출처 : pixabay -

 

 

 

 

- 관련 인기 글 -

 

번아웃 증후군 뜻 극복 증상 치료방법

 

분양가상한제 개편안 적용지역 대상 폐지 적용

 

엔도르핀은 뇌 속의 마약 효능

 

 

 

 

컵을들고있는-여성의모습
- 출처 : pixabay -

 

 

 

<커피의 효능>

 

1. 암 예방 효능

 

 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게산은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DNA 손상을 방지하고 암유발 단백질의 결합을 막는 등 대장암, 간암, 자궁내막암, 결장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커피의 카페인은 DNA 합성과 세포 분열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졸음 방지 효능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을 자극해 일시적이지만 각성효과를 주기 때문에 졸음을 쫓아내거나 일시적으로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는 몸의 각성 상태를 지속시키는 Cycling AMP의 분해를 억제하여 졸음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수험생, 밤샘근무자, 졸음 운전자들에게는 효과적 입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커피에 들어있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내장 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클로레산은 커피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성분인데, 지방 흡수를 방해하고 체지방을 분해하여 체중 감량을 하는데 좋은역할을 합니다.

 

 

 

 

음료를들고-핸드폰을하고있는-긴머리여성의모습
- 출처 : pixabay -

 

 

 

 

 

4. 치매예방 효과

 

커피에는 스트레스로부터 뇌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등 치매예방 효능이 있는 NMNAT2 효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 병이나 파킨슨병 등 신경퇴행성 질환 발생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이나 퍼킨슨병 등 신경퇴행성 질환 발생의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5세 이상 여성 노인 6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하루 2~3잔의 커피를 마신 여성에게 치매 발생률이 36% 낮았다고 합니다.

 

 

 

5. 입냄새 예방효과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Furan 류가 특히 마늘의 냄새를 없내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시면 입냄새가 더 난다고 알려져 있으나 인스턴트커피 같은 것을 마실 경우 입냄새가 더 유발될 수 있고 우유, 프림, 설탕 등 첨가물을 더하지 않은 커피를 독한 냄새가 나는 음식물을 섭취 후 마시면 입냄새를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활동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6. 모닝커피의 효과

 

아침에 코피를 한두 잔 마시면 몸의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키고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현기증 예방효과와 평형감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자극해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7. 노화방지 효과

 

USC예방 의학 연구실 베로니카 세티아완 교수는 커피에는 노화방지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커피를 자주 마시는 습관은 건강한 식습관 중 하나라고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커피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체 내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출처 : pixabay -

 

 

 

 

<커피의 부작용>

 

 

 

 

 

1.  치아변색

 

커피의 부작용 중 하나는 치아가 누렇게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거나 차를 마시면 누렇게 변하는 것과 같은 부작용 중 하나 입니다. 치아에는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구몽들이 있는데, 이 구멍들로 커피의 색소가 들어가 착색이 되면서 누렇게 변하는 것입니다.

 

 

2. 카페인 중독 현상

 

하루라도 커피를 안먹으면 안된다. 커피 없이는 일을 못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이란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으면 두통이 발생하며 산만함, 졸음, 집중력 흐림, 우울함, 예민 증세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디카페인에 대한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3. 심장이 두근거리는 현상

 

커피를 한 모금만 마셔도 가슴의 두근거림을 느끼는 현상이 생깁니다. 바로 '아드레날린' 때문입니다. 카페인에 약한 체질은 심계 항진증, 즉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지속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면 손이 떨리거나 판단력이 흐려지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출처 : pixabay -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카페인 중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피로를 이기기 위해 또는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 커피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커피를 물처럼 드시는 분들도 계시고, 과도하게 커피를 드시는 경우 커피의 효능 보다는 부작용에 우려가 있으니 정확한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드신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드실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건강도 챙기시고 가볍게 커피한잔을 드시는 여유를 가지는 일상을 가지시기를 기원합니다.

 

 

 

 

 

 

박수홍 결혼 와이프 김다예 프로필 인스타그램

 

박수홍 결혼 와이프 김다예 프로필 인스타그램

박수홍 결혼 와이프 김다예 프로필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수홍은 친형과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는 박수홍이 '실화탐사대' 를 통해 현재 상황에 대해 공개를 하였

gaemseong.tistory.com

전종서 프로필 종이의집 배우 몸매 키 인스타

 

전종서 프로필 종이의집 배우 몸매 키 인스타

전종서 프로필 종이의집 배우 몸매 키 인스타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우 전종서는 2020년에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영화 '콜' 에서 인상적인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 연기를 보여

gaemseong.tistory.com

채영인 프로필 나이 배우 이혼 남편 학력 자녀

 

채영인 프로필 나이 배우 이혼 남편 학력 자녀

채영인 프로필 나이 배우 이혼 남편 학력 자녀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레드삭스 걸그룹 출신이자 지난 2000년 슈퍼 모델 선발대회에 참가했던 배우 채영인에 대한 많은 분들의 관심

gaemseong.tistory.com

문가영 링크 나이 키 프로필 학력 인스타

 

문가영 링크 나이 키 프로필 학력 인스타

문가영 링크 나이 키 프로필 학력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문가영은 최근 tvN 월화드라마 '링크 :먹고 사랑하라, 죽이게' 에 주연배우로 출연하며 많은 팬들의 기대

gaemseong.tistory.com

윤은혜 결혼 나이 몸매 집 프로필 놀면뭐하니 앤 해서웨이

 

윤은혜 결혼 나이 몸매 집 프로필 놀면뭐하니 앤 해서웨이

윤은혜 결혼 나이 몸매 집 프로필 놀면뭐하니 앤 해서웨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BC '놀면 뭐하니?' 프로그램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WSG워너비 오디션 참가자들에 대한 관심과 정

gaemseong.tistory.com

놀면뭐하니 나문희 WSG워너비 정체 박진주 프로필

 

놀면뭐하니 나문희 WSG워너비 정체 박진주 프로필

놀면뭐하니 나문희 WSG워너비 정체 박진주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C 놀면뭐하니? 프로그램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WSG워너비 오디션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WSG워너비 블라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