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

인플레이션 이란? 뜻과 원인

by 갬성월드 2022. 1. 14.

인플레이션 이란? 뜻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연준 의장 제롬 파월은 상원 청문회에 참석하여, 금리 인상 등을 서두르며 긴축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시장에 풀린 돈을 흡수하는 양적 긴축의 속도를 조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건물전면모습과-건물앞마당의모습

 

 

 

- 관련 인기 글 -

 

배당금 높은 주식 TOP5

 

부동산 하락 시작하는걸까?

 

비트코인 시세 가상화폐시장 폭락원인

 

 

 

인플레이션 뜻?! = 물가의 상승?

 

인플레이션의 뜻은 크게 돈,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과 물가의 가격이 오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경제가 나빠지면 우선적으로 각 나라에서 할 수 있는 수단이 돈을 많이 찍어서 시중에 풀게 됩니다. 그럼 일시적으로 경기가 좋아지게 되는데, 돈이 많아지니 자연스레 돈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불어 물가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마이크앞에서있는-안경쓴남자의모습

 

 

 

 

사실 시장은 지금 굉장히 과열되었고 불안한 상태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돈을 너무 많이 풀었고 경제는 점점 하락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연일 미국 주식시장은 곤두박질 치는 상황이었는데 이런 파월 의장의 긴축 통화정책의 의지를 재확인시켜줌과 동시에 시장의 불안감을 잠재우게 되어 뉴욕 증시가 반등하고 안정을 찾게 되었습니다.

 

 

세계지도와-그래프그림

 

 

 

<Fed 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의 전략은?>

 

파월의 측근들은 이전에 굉장히 큰 발언을 하였죠.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인 FOMC에서 일부 위원이 첫 기준금리 인상 후 조기에 대차대조표 규모를 줄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입니다.” 즉 양적 긴축 시작 시점이 도래하여 시장의 돈을 회수하겠다는 발표였죠.

 

하지만 파월은 올해 후반 언젠가부터는 대차대조표 축소를 허용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답했고 이는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 중 하나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곧 양적 긴축 시점을 애둘러 표현하였고 시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을 준 셈이라고 생각합니다.

 

 

 

달러를쌓아놓은그림

 

 

아무래도 시중에 돈을 줄이면 주가는 곤두박질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파월의 긴축 정책은 주가에 큰 영향을 주게되었죠. 다만 파월은 이에 양적 긴축 속도 조절이라는 하나의 트랙을 제시하였고 이에 주식시장은 한숨을 돌린 셈이 되었습니다.

 

이런 파월의 발언 하나에 주식시장은 당일 모든 미국의 증시는 일제히 반등하는 상황을 보여줬죠. 이는 미국의 물가 조정 정책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카트-수치상승

 

 

 

<물가를 잡기 위해 꺼낸 칼>

 

 

 

하지만 파월은 뒤에 물가를 잡기 위해서는 망설이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예상보다 긴 시간 동안 높은 수준으로 진행되어 기준금리를 더 올려야 할 상황이 온다면 금리 인상을 서슴지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즉 첫번째 무기는 금리인상입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두번째 무기는 시장의 돈을 회수하는 긴축 양적완화입니다. 금리 인상으로 시중에 돈을 억죄고 양적완화로 풀던 돈을 이제 더 이상 풀지 않게되면 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파월은 이러한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원인을 파악하고 억누르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도구를 쓰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물건을고르고있는-여성의모습

 

 

 

<인플레이션의 대한 고민>

미국의 양적완화와 금리인상은 결국 한국 증시에 큰 영향을 가져오게 될 것 입니다. 파월이 유연한 모습을 보이면서 시장을 달랬지만,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이 미국 경제에 악영향을 줄 것이란 것은 뻔해보이네요. 결국 파월은 무기를 가까운 시일 내에 꺼내게 될 것 입니다.

 

결국엔 떨어지는 것은 한국 증시 뿐 아니라 부동산 및 물질적인 가치를 둔 것들은 모두 하락세에 접어들 것 입니다. 이에 자산가들은 빠른 대처가 필요할 것 입니다. 언제든 미국의 의사는 바뀔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돈을 억죄는 쪽으로 가까운 것 처럼 보입니다.

 

 

 

그래프-수치지수

 

 

부정적인 부분도 많겠지만 물가 안정으로 인한 고용의 완화라는 긍정적인 요인도 함께 따라오게 됩니다. 어쩌면 미국이 물가를 잡기위한 것은 부정적인 것 보단 긍정적인 요인이 더 강합니다.

 

국내 상황도 치솟은 물가와 부동산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부동산도 있고 주식도 있지만 코로나라는 지독한 감염병으로 인해 너무 많은 돈이 시중으로 풀렸고 이에 2030 세대를 저주받은 세대라고 칭할 정도로 편차가 심하게 나고있습니다.

 

정상적인 범주로 돌아올 수 있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인플레이션 이란? 뜻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선빈 나이 고향 키 남친 이광수

 

이선빈 나이 고향 키 남친 이광수

이선빈 나이 고향 키 남친 이광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우 이선빈은 '미운 우리 새끼'에서 꾸밈없는 솔직한 답변으로 웃음을 자아내며, 모벤져스 어머님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gaemseong.tistory.com

홍지윤 프로필 키 나이 동생 홍주현

 

홍지윤 프로필 키 나이 동생 홍주현

홍지윤 프로필 키 나이 동생 홍주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스트롯2' 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홍지윤이 MBC예능 '호적메이트'에 출연하였으며, 신인 가수이자 차세대 기대주로 주목받고 있

gaemseong.tistory.com

타이틀리스트 스탠드백 골프가방 TB20SXSF

 

타이틀리스트 스탠드백 골프가방 TB20SXSF

타이틀리스트 스탠드백 골프가방 TB20SXSF 골린이로써 봄 시즌에 벚꽃 라운딩을 꿈꾸며 열심히 연습을 했지만 나가보지 못하고 벌써 여름이 왔네요... 실력은 영...그대로 네요..!! 막상 첫 라운

gaemseong.tistory.com

미국 전기차 관련주 TOP3

 

미국 전기차 관련주 TOP3

미국 전기차 관련주 TOP3 종목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무서울 정도로 상승세 입니다. 루시드 모터스 상장에 이어 리비안까지 나스닥 시장에 상장하면서 전기차 관련

gaemseong.tistory.com

송지아 아빠 프리지아 솔로지옥 나이 키

 

송지아 아빠 프리지아 솔로지옥 나이 키

송지아 아빠 프리지아 솔로지옥 나이 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에가 가장 핫한 순위에 나오는 프로그램중 하나는 '솔로지옥' 입니다. 솔로지옥 출연자 중 가장 이목을 모이고

gaemseong.tistory.com

노제 나이 성형전 댄서 키 몸매 프로필

 

노제 나이 성형전 댄서 키 몸매 프로필

노제 나이 성형전 댄서 키 몸매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화제가 되었던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방송이 된 후 많은 분들이 댄서 노제에 관해 관심이 많은 상태입니다. 웨이비 리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

'주식&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라젠 상장폐지 이유  (0) 2022.01.19
자율주행 관련주 TOP6  (1) 2022.01.17
안철수 관련주 TOP7  (0) 2021.12.31
고요의바다 관련주 TOP5  (0) 2021.12.30
배당금 높은 주식 TOP5  (0) 2021.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