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심근경색 전조증상 원인 알아보기

by 갬성월드 2023. 2. 8.

심근경색 전조증상 원인 알아보기 심근경색 치료방법과 위험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 중 하나인 심혈관 질환은 암 못지않게 무서운 질병이며, 심장질환 발병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 가슴이 찢어지듯이 통증이 느껴집니다.
  • 속이 울렁거리는 느낌을 받는 분들도 계십니다.
  • 숨이 멎을꺼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위중한 상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급성 심근경색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심근경색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두손으로-심장부위-가슴을잡고있는-여성의모습

 

 

 

 

 

■ 목 차 ■

1. 심근경색 이란?


2. 심근경색 전조증상 및 원인


3. 심근경색 치료방법은?


4. 심근경색 위험을 줄이는 방법

 

 

 

 

 

일러스트-해골그림

 

 

 

 

 

 

- 실시간 관련 인기 글 -

 

기쿠치병 이란? 증상과 원인

 

검은콩 탈모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갓생 뜻 갓생산다 알아보기

 

 

 

 

 

<심근경색 이란?>

 

 

 

 

 

 

 

 

 

 


심장마비로도 알려진 심근경색은 심장의 구조와 생리학, 그리고 심장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상세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복잡한 질병이다.

심근경색은 심장 일부에 대한 혈액 공급이 갑자기 차단될 때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관상동맥 중 하나에 형성된 혈전의 결과로 발생한다.


이 막힘은 영향을 받는 부위의 근육 조직을 손상시키거나 죽게 할 수 있으며, 영구적인 심장 손상으로 이어지고 효과적으로 혈액을 펌프질하는 심장의 능력을 감소시킨다.

 

 

 

 

 

가슴부위를-손으로-움켜쥐고있는-사람의모습

 

 

 


나이, 가족력,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흡연, 비만, 그리고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습관을 포함하여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게다가, 당뇨병과 말초 동맥 질환과 같은 특정 의학적 질환은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두손으로-머리를잡고있는-남성의모습
두손으로-가슴에대고있는-남성의모습

 

 

 

 

<심근경색 전조증상 및 원인>

 

 


심근경색 전조증상은 뭘까?

 


가슴 통증 또는 불편함


- 심장마비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한 가슴 통증이나 불편함이다.
통증은 압박감, 포만감, 압박감, 통증 등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가슴의 중앙이나 왼쪽에 있을 수 있다.

 


팔 통증 


- 한쪽 또는 양쪽 팔의 통증이나 불편함은 심장마비 중에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통증이 가슴에서 시작하여 팔로 옮겨졌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 턱 또는 목 통증


- 일부 사람들은 심장 발작 시 가슴 통증 외에도 허리, 턱 또는 목에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호흡곤란


-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특히 가슴 통증과 함께 일어난다면, 심장마비의 징후일 수 있다.

 

 

 

 

 

침대에앉아있으며-팔짱을끼고있는-여성의모습

 

 

 

 

 

 

 

 

 



- 식은땀이 나는 것은, 특히 가슴 통증을 동반한다면, 심장마비의 징후가 될 수 있다.

 


메스꺼움 또는 구토


- 어떤 사람들은 심장마비 중에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경험할 수 있는데 특히 그들이 가슴 통증이 있다면 더욱 그렇다.

 


현기증


- 어지럽거나 어지러운 느낌은, 특히 가슴 통증이나 호흡곤란을 동반한다면, 심장마비의 징후가 될 수 있다.

 


피로


- 특히 가슴 통증을 동반한다면 비정상적으로 피곤하거나 약한 느낌이 드는 것은 심장마비의 징후일 수 있다.

 

 

 

 

 

 

두손으로-배를움켜쥐고있는-남성의모습

 

 

 

 

 


<심근경색 원인>

 


연령: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며, 특히 남성은 45세, 여성은 55세 이후다.

 


성별: 폐경 후 여성의 경우 위험이 증가하지만, 남성은 여성보다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가족력: 심장병이나 심장마비를 앓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흡연: 흡연은 관상동맥의 벽을 손상시키고 혈전의 위험을 증가시킴으로써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된다.

 


고혈압: 고혈압은 관상동맥의 벽을 손상시키고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비만: 과체중이나 비만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이 모든 것들이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손으로-가슴을잡고있는-사람의모습

 

 

 

 

 

<심근경색 치료방법은?>

 

 

 

 

 

 

 

 

 

 


산소 요법


사람에게 산소를 공급하는 것은 심장 근육의 손상을 줄이고 회복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의약품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는 더 이상의 혈전을 예방하고 미래의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투여될 수 있다.


질산염, 베타 차단제, ACE 억제제, 스타틴과 같은 다른 약물은 심장의 부하를 줄이고, 혈압을 낮추고, 혈류를 개선하기 위해 투여될 수 있다.

 


▶ 관상동맥 형성술


작은 풍선 카테터를 사용하여 막힌 관상동맥을 열고 심장 근육으로의 혈류를 개선하는 시술이다.
동맥을 열어두기 위해 스텐트를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 관상동맥 시술


건강한 혈관을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떼어내어 막힌 관상동맥 주위에 바이패스를 만들어 심장 근육으로의 혈류를 개선하는 수술입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시술을 할 수 있는 시설과 인력이 몇 개 대학병원에 국한되었지만 현재는 상당히 보편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약물로 관상동맥을 뚫는 방법으로는 '혈전' 을 녹이는 '혈정용해제' 치료가 대표적 입니다. 표준화된 방법으로 정맥주사만 하면 되는 간편한 방법이므로 지난 10여년 이상 심근경색증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더욱 효과적이면서 합병증은 적게 발생할 수 있는 약물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셔츠를입은-한손으로-가슴을움켜주고있는-남성의모습

 

 

 

 

 

 

<심근경색 위험을 줄이는 방법>

 

 

 

 

 

 

 

 


▶ 금연


흡연은 심장병의 주요 위험 요소이며 심장마비를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담배를 피운다면, 끊는 것이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 중 하나다.

 


▶ 혈압 조절


고혈압은 심장병의 주요 위험 요소이며 심장마비를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생활습관 변화와 약물치료를 통해 정기적으로 혈압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것은 심장병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장병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식이요법, 운동, 그리고 약물 치료를 통해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것은 심장병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원인 알아보기 심근경색 치료방법과 위험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보름 프로필 키 인스타 잠옷 나이 학력 몸매 배우 작품

한보름 프로필 키 인스타 잠옷 나이 학력 몸매 배우 작품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시점' 에 등장한 한보름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한보름의 매니저

gaemseong.tistory.com

 

 

안철수 프로필 나이 부인(아내) 재산 가족 고향 학력

안철수 프로필 나이 부인(아내) 재산 가족 고향 학력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국민의힘 차기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에서 나경원 전 의원에 이어 유승민 전 의원도 불출마를 선언을

gaemseong.tistory.com

 

 

송중기 재혼 연인 아내 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 결혼 재산 인스타 프로필

송중기 재혼 연인 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 결혼 재산 인스타 프로필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송중기가 영국인 연인 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와 결혼 및 임신 사시을 깜짝 발표

gaemseong.tistory.com

 

 

김다미 프로필 소속사 학력 드라마 나이 키 인스타

김다미 프로필 소속사 학력 드라마 나이 키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김다미는 1500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박훈정 감독의 영화 '마녀' 의 '자윤' 역에 발탁되며

gaemseong.tistory.com

 

 

아이브 리즈 국적 살 몸무게 키 나이 본명 몸매 인스타

아이브 리즈 국적 살 몸무게 키 나이 본명 몸매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큰 키와 통통한 볼이 매력적인 대한민국 대세 걸그룹 아이돌 아이브의 '리즈' 에 대해 자세히 알

gaemseong.tistory.com

 

 

아이유 이종석 열애 나이 집 소속사 프로필

아이유 이종석 열애 나이 집 소속사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 신년 초 특급 열애설이 나오면서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아이유 이종석 커플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