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가입조건 신청방법 알아보기

by 갬성월드 2023. 3. 12.

2023년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가입조건 신청방법 알아보기 정부가 청년에게 144만원 쏜다?! 청년도약계좌가 2023년 6월부터 취급기관 앱을 통해 가입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지난 문재인 정부 당시 나온 비슷한 상품 '청년희망적금' 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두 상품의 사업목적이 유사한 만큼 '청년희망적금' 가입자의 경우 청년도약계좌에 동시가입이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희망적금 두 상품중 뭐가 더 나에게 이득일까?!

2023년 6월에 출시되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러스트그림-설명하는글

 

 

 

 

▶ 목 차 ◀

1. 청년도약계좌란 무엇일까?


2.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및 가입조건


3.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비교

 

 

 

 

 

앉아있는-단발머리여성의모습-자막설명하는글
마이크앞에서있는-정장입은남성의모습-설명하는글
- 출처 : MBN 뉴스 -

 

 

 

 

 

- 실시간 관련 인기 글 -

 

일타강사 이지영 집 재산 연봉 차 나이 인스타 프로필

 

주식 수익 세금 신고 종합소득세 정리 알아보기

 

디스인플레이션 이란? 뜻 알아보기

 

 

 

 

 

 

<청년도약계좌란 무엇일까?>

 

 

 

 

 

 

 

 

1. 청년층을 위한 금융지원정책

 

 

이제 막 사회에 진출을 한 청년들은 아무래도 경제기반이 약하기 마련인데요. 지금 시작했기 때문에 앞으로 갈 길이 까마득하게 보이기도 하고요. 어떻게 하면 경제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지 고민이 생기기도 하지요.

 

오늘은 그래서 이런 청년층을 위해 정부에서 출시하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청년층의 근로의욕을 고취하고 경제적 자립을 마련해 주기 위해서 청년도약계좌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조건이 되는 분들은 챙겨두었다가 혜택을 받는게 좋을것 같아요.

 

 

 

 

 

 

일러스트그림-설명하는글
- 출처 : 금융위원회 인스타그램 -

 

 

 

 

 

 

2. 이제 출발하는 청년층을 위한 도약 발판 마련

 

 

청년도약계좌라는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청년층을 위한 공약사항으로 검토를 한 거에요. 청년은 미래의 희망으로 젊은층이 잘 되야 나라가 발전하고 점점 더 살기좋아지니까요. 그래서 청년을 위한 정책이 필요한데요.

 

청년층에게 자산을 만들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금융정책이 그래서 나왔어요. 갈수록 사회가 고도화 되고 있고 자산에 버블이 끼면서 아무래도 이제 출발하는 청년계층은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런 젊은층을 위해서 나라에서 팔을 겉어붙이고 나선 것이랍니다.

 

 

 

 

 

 

저금통-여러개의장난감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및 가입조건>

 

 

 

청년도약계좌 소득기준이 있어서

 

청년도약계좌는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이 별도로 있는데요. 소득수준을 보면요 개인의 소득이 연간 6천만원 이하이면서 가구소득은 중위 180%이하여야 해요. 보건복지부에서는 가구소득을 매해 고시를 하는데요, 2022년 기준으로는 2인 가구기준 월586만원이면 해당이 되는거에요.

 

고소득청년이 아닌 평균 금액 이하를 벌어들이고 있는 분들을 도와주기 위해서인데요. 소득 요건이 많이 높지 않기 때문에 해당하는 청년층은 많이 있을것으로 보여요. 내 소득을 체크를 해 보고 기준이하라면 신청을 해 보는 것이 좋아요.

 

 

 

가입연령은? 19세에서 34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연령은 19세에서 34세까지 인데요. 이제 출발하는 나이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요. 막 사회에 나와서 열심히 일하려고 하는 청년분들에게 혜택을 주는거랍니다.

 

만약에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게 기준나이에서 최대 6년까지 연령을 낮춰고 있으니 참고해서 계산을 해 보면 돼요.

 

 

 

월 최대 70만원 저축 5년동안 5천만원 모을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그래서 얼마나 모으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실텐데요. 5년동안 5천만원을 모을 수 있다라는 홍보문구가 눈에 띄어요.

 

월 납입할 수 있는 최대 한도금액은 70만원으로 5년간 저축을 할 수 있어요. 계속해서 도약계좌를 통해서 약정한 금액을 저축을 하면 정부에서 이자 일부를 기금으로 마련해서 지원을 해주고 기금이외에 약정된 이자에 대해서는 전액 비과세 혜택을 주도록 하고 있어요.

 

요새 비과세 상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혜택은 반드시 챙겨야 하는거랍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이자를 더해서 주는 형태인데요. 매월 24천원까지 기여금의 형식으로 보태주도록 되어 있어요. 다시 말하면 비과세 약정이자에 더해서 정부기여금이 매월 발생을 하는거랍니다.

 

 

 

이자에 정부기여금을 보태주는 형식이며 이자는 전액 비과세

 

정부기여금은 개개인의 소득 수준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요, 소득금액이 4800만원 이하라면 월 한도액인 70만원을 전부 채우지 못해도 기여금을 전부 받을 수 있게 되어있어요.

 

금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추후에 공시를 하게 되는데요. 가입하고 나서 처음 3년 동안은 고정금리를 그 이후 잔여 2년은 변동금리를 할 예정이라고 해요. 원래 가입기간을 10년으로 제안을 했었는데 너무 길다는 지적이 있어서 현실성 있게 5년으로 낮추었어요.

 

 

 

 

 

 

정장을입은남성들의모습-여러사람들의모습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비교>

 

 

 

올해 6월 출시예정이며 청년희망적금과 중복가입은 안돼

 

유사한 청년 금융지원 정책인 청년희망적금과 중복해서 가입은 할 수 없게 되니까 잘 따져보고 좀 더 나에게 유리한걸로 선택하면 될 거 같아요. 신청기간은 20236월 중에 출시예정이니 그때 가서 빠르게 신청을 해 보도록 하세요. 돈은 버는 것보다 모으는게 더 중요한거 잘 아시죠.

 

같은 돈을 모아도 씀씀이에 따라서 개인 재정상황을 달라질 수 있어요. 정부에서 비과세혜택과 기여금까지 주고 청년층 연령만 가입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으니까요 조건이 맞는 분들은 목돈 마련 기회로 생각해서 상세히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표-설명하는글

 

 

 

 

 

 

 

 

5년간 성실하게 일하면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돈이 생기는 거니까 참 괜찮은 제도 같아요. 혜택은 있을때 누려야 하는거 아시죠. 가입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도 많으니까 요건에 맞으면 해 보는게 좋아보입니다.

 

물론 최근 경기 침체와 청년 실업으로 신청자가 많지 않거나 중도해지자가 많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아고 있습니다.

 

2023년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가입조건 신청방법 알아보기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지원 아나운서 프로필 나이 키 학력 고향 인스타

박지원 아나운서 프로필 나이 키 학력 고향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박지원 아나운서는 KBS 에서 활동 중인 아나운서 이며, 2018년 KBS 공채 45기 아나운서로 선발되어 현재

gaemseong.tistory.com

 

 

박소희 농구선수 키 나이 프로필 학력 가족 인스타

박소희 농구선수 키 나이 프로필 학력 가족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2 ~ 23 여자프로농구 정규리그 시상식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인물은 박소희 선수 입니다. 박

gaemseong.tistory.com

 

 

너드미 뜻 너드남 알아보기

너드미 뜻 너드남 알아보기 요즘 너드, 너드남 이라는 용어가 자주 쓰이고 있습니다. 신조어로 쓰이고 있는 너드미, 너드남 의미가 무엇이고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너

gaemseong.tistory.com

 

 

이유진 아버지 아빠 나이 배우 프로필 키 인스타

이유진 아버지 아빠 나이 배우 프로필 키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BC 예능 '나혼자산다' 에 출연한 이유진 아버지 (아빠)가 이효정 배우라고? 최근 주말드라마 '삼남매가

gaemseong.tistory.com

 

 

강지영 아나운서 학력 나이 키 인스타 앵커 프로필

강지영 아나운서 학력 나이 키 인스타 앵커 프로필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JTBC 출범 특채 1기 아나운서로 강지영은 뽑히면서 11년간 일하고 있으며, JTBC 뉴스룸 주말 단독 진행을 맡

gaemseong.tistory.com

 

 

황영웅 상해 프로필 전과 문신 인스타 나이 키 학력

황영웅 상해 프로필 전과 문신 인스타 나이 키 학력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BN 채널에서 방송되고 있는 '불타는 트롯맨' 이 큰 인기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트롯 오디션 프로그램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