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by 갬성월드 2022. 10. 14.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인감증명서가 필요할 때는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간혹 갑자기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인감이란 당사자의 동일성 및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미리 관공서나 거래처에 제출해두는 인영(인장을 누른자국)을 의미합니다. 즉, 인감증명서란 이러한 인감이 본인의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할까?!

 

 

 

 

 

 

 

 

- 목차 -

1. 인감증명서란?


2.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3. 법인 인감증명서란?

 

 

 

 

 

 

 

 

 

 

- 관련 인기 글 -

 

주민센터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 토요일 근무시간

 

코로나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인터넷신청)

 

실시간 환율 확인하는 방법

 

 

 

 

 

<인감 증명서란?>

 

 

 

 

 

 

 

 

인감증명서는 어떠한 서류에 날인된 인감이 그 사람 것이 맞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다. 따라서 중요한 거래를 할 때에 인감증명서를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인감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인감이 신고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서 빠르게 인감을 등록할 수 있으니 인감 증명서가 필요한 분들은 동사무소에 가시는 걸 추천한다.

인감의 문제점 인감은 '자기 자신의 도장이라고 사전에 공공기관에 신고해 공증을 받는 도장'으로 국가에 '자신의 도장'을 등록시켜 놓은 것이다.

 

 

 

 

 

 

- 출처 : pixabay -

 

 

 

 


하지만 인감도장을 분실하면 새로 도장을 파고, 인감을 변경해야 하는데 인감도장 변경은 본인의 주소지에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인감도장을 잃어버리면 등록은 가능하나 번거로워서 도장을 잘 보관하시길 추천한다.

그 밖에 인감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인감은 자신의 도장을 공공기관에 공증을 받는 도장이다. 따라서 법적 구속력이 있는 모든 계약에 인감을 한번 찍으면 자신이 서명한 것과 동일하게 효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다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에 비해 절차도 복잡하고 만약 인감을 잃어버렸다면 재등록은 가능하나 많이 복잡해지므로, 인감을 평소에 잘 챙겨 둬야 한다.

 

 

 

 

 

 

 

 

- 출처 : pixabay -

 

 

 

 

 

<인감 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불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은 주로 한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 집 근처 동사무소 방문을 하셔서 발급이 가능하다. 보통 동사무소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신분증과 현금 600원이 필요하다.

동사무소에서 발급 받으실분은 미리 갖고가야 할 준비물을 잊어먹지 말자. 인감 증명서를 처음 발급받으러 가시는 거면 동사무소에서 인감도 찍어주니 걱정 할 필요가 없다. 

또한 방문을 해서 발급을 받아도 비교적 시간이 얼마 안걸리니 동사무소가 집 근처에 있다면 방문해서 발급 받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그 밖에 인감증명서는 무인발급기와 인터넷으로 발급이 안되는 서류 중 하나다. 따라서 인감증명서가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한다.

 

 

 

 

 

 

 

 

- 출처 : pixabay -

 

 

 



하지만
 
인터넷으로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지닌 본인 서명 사실 확인서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발급받는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직원에게 제출한다.


그리고 정부 24사이트에 접속한 후 온라인으로 발급하면 되는데, 이게 사실 증명서를 때러 어차피 주민센터 가야 하면, 차라리 속 시원하게 인감증명서를 받는 게 낫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지녔다고 하지만,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곳은 사실 증명서를 안 받는 곳도 있다.
따라서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면 동사무소를 방문을 해야 한다.

 


하지만

 
본인이 인감증명서를 발급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시면 인감증명서 위임장을 작성하여 대리인으로 가셔서 발급이 가능하다.


위임장은 인감증명서 발급받을 권한을 제삼자에게 넘기는 문서로 본인과 제삼자의 인적 사항을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위임하게 되는 이유와 인감증명서 발급 후 사용처를 자세하게 적어야 한다.


 

 

 

 

 

 

- 출처 : pixabay -

 

 

 

 

<법인 인감 증명서란?>

 

 

 

 

 

 

 


법인 인감 증명서는 법인 도장이 등록되어 있는 것임을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으로, 법인 인감 증명서를 작성할 때에는 법인 명, 대표자,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등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에 정확한 내용을 기재하도록 한다.

또한 법인 인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 예약을 할 수 있다. 인터넷 발급이 아니고 예약이므로, 예약을 하고 등기소에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법인인감증명서를 발급 예약하려면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등기 열람 발급을 클릭하신 후 법인에서 발급 예약을 눌러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인감 증명서 발급 예약을 하시면 발급 예약 절차는 끝난다.

주의사항 : 1통당 1100원을 지불해야 하며, 30통 이상만 예약이 가능하다.

일반 인감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예약을 한다고 해도 어쨌든 등기소에 가야 하므로, 인감증명서 발급은 매우 귀찮은 것 같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중기 재벌집 막내아들 프로필 제작사 웹소설

송중기 재벌집 막내아들 프로필 제작사 웹소설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JTBC 금토일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이 주 3회 편성을 받으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재벌집 막

gaemseong.tistory.com

 

 

박결 골프선수 프로필 나이 키 인스타 프로골퍼

박결 골프선수 프로필 나이 키 인스타 프로골퍼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골프선수 박결은 2015년 KLPGA 정규투어에서 선수 생활을 하는 박결은 2018년 19월 SK네트웍스,서울경제 레이디

gaemseong.tistory.com

 

 

김예지 복면가왕 인디언 인형 카디 프로필 나이 키

김예지 복면가왕 인디언 인형 카디 프로필 나이 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C 복면가왕에서 5연승 도전에 성공한 '인디언 인형' 의 정체가 누군지 관심이 뜨거운 상태 입니다. 복

gaemseong.tistory.com

 

 

진아름 프로필 배우 나이 쌍둥이 모델 학력 키 인스타

진아름 프로필 배우 나이 쌍둥이 모델 학력 키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SBS '천원짜리 변호사' 드라마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우 남궁민이 모델 진아름과 결혼 발

gaemseong.tistory.com

 

 

시보 뜻 천원짜리 변호사 검사 시보 뜻은?

시보 뜻 천원짜리변호사 검사 변호사 시보 뜻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BS '천원짜리 변호사' 드라마가 시청률 급상승에 이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검사와 변호사가 나오는

gaemseong.tistory.com

 

 

김지은 배우 나이 키 프로필 천원짜리변호사

김지은 배우 나이 키 프로필 천원짜리변호사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김지은이 통통튀는 매력적인 연기력으로 안방극장으로 사로 잡으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BS 새 금

gaemseong.tistory.com

 

 

김민재 축구선수 키 나이 고향 연봉 결혼 아내(부인) 프로필

김민재 축구선수 키 나이 고향 연봉 결혼 아내(부인)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폴리로 이적한 축구선수 김민재에 대해 많은 축구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파이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