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DSR 이란 뜻 계산법 알아보기

by 갬성월드 2023. 2. 10.

DSR 이란 뜻 계산법 알아보기 내 집 마련에 필수 용어인 DSR 이란 무엇이며 DSR 계산법과 최근 DSR 규제완화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회 초년생 및 무주택자분들에게는 내 집 마련을 준비하면서 알아야 할 용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꼭 알아야 할 DSR 이란 무엇이며 뜻 계산법 관련하여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DSR (Debt Service Raito) 이란 무엇일까?

 

 

 

 

 

 

부동산입구-지나가는사람의모습

 

 

 

 

 

 

■ 목 차 ■

1. 부동산 DSR 이란?


2. DSR 계산법


3. 대출규제


4. DSR 규제완화?

 

 

 

최근 정부 정책 중 특례보금자리론이 나오면서 DSR 의 대한 용어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DSR을 적용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서 시장의 반응이 확연히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집 마련 할 때 꼭 알아야 할 DSR의 뜻 과 계산법 꼭 이번 기회에 개념 정리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의자에앉아서-일하고있는사람들의모습

 

 

 

 

 

- 실시간 관련 인기 글 -

 

디스인플레이션 이란? 뜻 알아보기

 

송중기 재혼 연인 아내 결혼 재산 인스타 프로필

 

갓생 뜻 갓생산다 알아보기

 

 

 

 

 

<부동산 DSR이란?>

 

 

 

 

 

 

 

 


DSR 이란? Debt Service Ratio 라고 풀이되며 LTV(주택담보인정비율) 과 DTI(총부채상환비율) 이 함께 등장하는 부동산 관련 대표적인 규제다.

DSR은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로 총 대출금액이 연간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Dit보다 더 까다롭게 기타 원리금을 포함하여 계산하게 되어 있다.

보통 분양권을 구매하거나 부동산에서 부동산을 매수하여 잔금을 치를 때 받는 대출규제로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대출을 이용하던 실수요자의 대출한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겠지만 상환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대출로 인해 부동산 투자를 하던 분들에게 상대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아파트건물의모습-하늘-구름

 

 

 

 


최근 부동산 시세 상승으로 거의 6억원을 초과하는 매물 및 분양단지들이 대부분들이라 수도권을 비롯한 주요지역은 거의 규제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다. 

쉽게 DSR을 풀이하자면 대출받을 때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모든 대출 (원금+이자)의 상환액을 확인해서 여러분의 1년간의 소득으로 나누어 볼 때의 비율을 의미한다.

 

 

 

LTV(주택담보인정비율)이란?

 


주택담보 대출비율로, 쉽게 말하면 집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얼마까지 빌릴 수 있는지에 대한 비율이며, 
예를 들어, 5 억원인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LTV가 70%라면 '5 억원X0.70' 으로 계산해서 3 억 5,000 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것이다. 


 LTV는 지역별, 대출을 받는  사람의 조건에 다라 비율이 달라진다. 

 

 


DTI(총부채상환비율)이란?

 


총부채상환비율로, 연소득에서 갚아야 하는 돈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한다. 
채무 상환능력을 보고 대출을 해준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연 소득이 6,000 만원이고 DTI 가 50%라면 매년 갚을 원리금과 이자를 합쳐 3,000 만원까지만 대출을 해주는 것이다. 


즉, DTI 가 낮을수록 대출 가능 금액이 줄어든다.

 

 

 

 

 

모형집-종이문서-열쇠

 

 

 

 

 

 

<DSR 계산법>

 

 

 

 

 

 



현재 나의 총 대출금액 + 빌리려는 대출금액 = 총 1억원 초과 


개인별 DSR40%적용

ex) 신용대출 6000만원 + 주택담보대출 1억 3000만원 = 1억9000만원
+ 추가 신용 대출 2000만원 = 2억 1000만원
 ---1억초과---> DSR40%적용대상

쉽게 풀이해서 말하자면 DSR 계산법은 (원리금 / 연소득) X 100 / DSR 원리금은 모든 대출 연원리금 상환액을 뜻한다.

 

 

 

 

 

아파트와건물의모습

 

 

 

 

 

<대출규제>

 


아직 DSR 규제 완화는 소식이 들려오지 않고 있다 하지만 다행이라 생각되는 점은 DSR 규제를 풀어서 부동산 경착률을 막아서 연착률으로 돌려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얼마 전 특례보금자리론을 발표했고 한시적으로 1년간 지속한다고 했다.
9억 이하의 주택에 적용되는 것이기는 하나 DSR을 보지 않는다.
DSR 규제(현 40%)가 완화된다면 그동안 이것에 묶여있던 많은 분들이 움직이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하늘에서바라본-아파트-주택-건물의모습

 

 

 

 

 


그만큼 시장에 큰 매수세를 투입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미 특례보금자리론과 재건축 완화 움직임으로 여기저기서 반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DSR을 손본다는 것은 조금 빠른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이라고 전문가들이 전하고 있다.


특례보금자리론이라는 DSR과 무관한 대출 상품이 나왔고, 이것이 유지되는 동안은 대출 관련 규제완화는 없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요?

​혹여, 정부가 DSR 카드를 만지작거린다는 것은 그만큼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와건물의모습-하늘-구름

 

 

 

 

<DSR 규제완화?>

 

 

 

 

 

 

 


2023년 7월부터 차주 단위의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 규제가 전면 적용된다.


규제는 그동안 투기지구, 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9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에만 적용되었던 규제였지만 2021년 7월부터 6억 원 초과 주택으로 확대되었다.


따라서 1억이 넘는 신용대출에도 원리금 상환액이 소득의 40%를 넘어설 수 없도록 차주별 단위의 상환 능력 심사가 의무화 되었다고 한다.

 

 

 

 

 

 

집-침대-창문-건물들의모습

 

 

 


윤 대통령은 LTV(주택담보인정비율) 제한을 풀어주겠다고 발표하면서 DSR규제 역시 완화 될 전망으로 보여지며, 우선 정부는 당분간 DSR 규제를 풀어줄것이라는 입장은 아니다.


따라서 DSR규제가 더 심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당분간 6억 원의 규제는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현재 높은 금리가 유지되고 있는 상태라서 생각보다 DSR 규제완화 카드가 나와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DSR 이란 뜻 계산법 알아보기 내 집마련 필수 용어 DSR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보름 프로필 키 인스타 잠옷 나이 학력 몸매 배우 작품

한보름 프로필 키 인스타 잠옷 나이 학력 몸매 배우 작품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시점' 에 등장한 한보름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한보름의 매니저

gaemseong.tistory.com

 

 

김다미 프로필 소속사 학력 드라마 나이 키 인스타

김다미 프로필 소속사 학력 드라마 나이 키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김다미는 1500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박훈정 감독의 영화 '마녀' 의 '자윤' 역에 발탁되며

gaemseong.tistory.com

 

 

독감 증상 감기 코로나 차이점

독감 증상 감기 코로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독감 증상과 감기, 코로나 비슷한 증상이 나오기 때문에 각각 질병의 대한 차이점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환절기마다 찾

gaemseong.tistory.com

 

 

에스파 카리나 프로필 나이 본명 키 몸매 언니 인스타

에스파 카리나 프로필 나이 본명 키 몸매 언니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4세대 대표 아이돌 그룹 에스파의 첫 단독 리얼리티 '에스파의 싱크로드' 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gaemseong.tistory.com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요건 금리 신청방법 알아보기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요건과 금리 신청방법 알아보기 특례보금자리론 1년 한시 시행과 관련하여 궁금한 내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요건이 없는 정책 모기지인 특례보금자리론에 대

gaemseong.tistory.com

 

 

미스터트롯2 최수호 프로필 나이 키 판소리 고향 인스타

미스터트롯2 최수호 프로필 나이 키 판소리 고향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TV조선 오디션 트롯 예능 '미스터트롯2' 가 방영되면서 점점 더 시청률과 출연자들의 관심과 인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