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조건 지급액 적금

by 갬성월드 2022. 3. 5.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조건 지급액 적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새해가 바뀌고 좋은 정책이 있을 거라는 정부의 말과는 다르게 먹고 살기가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은 하고 있으나 소득 수준이 낮아 당장 내일을 걱정해야 되는 가구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럴 때는 근로장려금을 통해서 부족한 생계에 어느 정도 보탬이 될 수 있는데요. 


방법이 어렵지 않고 일정 조건만 부합한다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서둘러 신청해보시는 것을 적극 권고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눈 먼 돈이라는 소문이 많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은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정확히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싹-햇빛이비치는모습
- 출처 : pixbay -

 

 

그럼 지금 부터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건과 지급액 그리고 적금에 대한 내용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근로장려금 이란?


2.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3. 근로장려금 조건


4. 근로장려금 지급액

 

<근로장려금 이란?>

 

 

 

 

 

 

근로장려금은 일은 하고 있지만 소득 수준이 높지 않아 생계를 유지하기가 어려운 종사자분들을 돕기 위한 정책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세대원의 구성과 총 급여 수준 등에 따라서 지급액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전년도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다면 내가 조건에 충족되는지 살펴보고 신청하면 좋은 제도 입니다. 
매년 먹고 살기가 어렵게 바뀌는 시대로 변화되면서 이러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가구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신청하시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정기 신청 기간인 22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신청하는 것과 
그 기간이 지난 후에는 22년 6월 1일부터 11월 30일 사이에 신청하는 기간 안에 진행해야 합니다.

 

- 신청안내문을 받았을 때

 

1. ARS 이용

안내서에 보이는 ARS 전화인 1544-9944번에 전화하여 개별 인증번호를 활용하여 보다 손쉽게 신청할 수가 있는데요. 절차가 간단하고 안내문을 받으시는 분들이 대부분 이 부분을 통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안내 대상자가 국세청에 본인 연락처를 등록했다고 할 시에는 ARS 이용 시 개별인증번호 8자리 를 생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때 빠른 처리를 위해 본인의 연락처와 계좌번호를 준비하여 전화를 거시면 되겠습니다. 

 

 

 

2. 손택스 모바일 사용. (모바일 버전)

두 번째는 손택스 모바일 앱이라고 불리우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신청 안내문을 받은 대상자 중 국세청 홈텍스 앱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에 근로장려금 신청란에 들어가 주민등록번호 뒤 일곱자리와 개별인증번호를 넣고서 간단한 절차 후에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넣고 신청을 하면 종료가 됩니다.

 

 

 

3. 홈텍스 사용. (PC버전)

PC에서 홈택스에 들어가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하신 뒤에 신청 제출란에 들어가 근로장려 장려금을 신청해주세요. 
그 뒤 간편 신청하기를 누르고 신청 요건에 따라 절차를 거치게 되면 빠르게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4.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신청 대행

네 번째는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인 1566-3636번에 전화하시어 신청 대행을 요청하시는 건데요. 
이것은 정기 신청 기간인 5월과 반기 신청 기간인 3월과 9월 중에 운영한다고 하니 이 점 유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혹시라도 장려금 신청을 위해서 전화 통화를 할 시에는 현금 인출기로 유도해서 입금을 요구하거나 
특정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등의 정보를 절대로 요구하지 않는다고 하니 이런 사기 행각에 대해서 유념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손택스(홈택스어플)

-> 손택스 신청 바로가기

 

 

 

 

 

 

 

시계-쌓여있는동전들-위에새싹
- 출처 : pixbay -

 

 

 

- 신청 안내문 못받았을 때

 

첫 번째는 PC를 이용해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간 뒤에 신청 제출 란에 들어가 근로장려금 신청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 뒤에 신청 요건에 대해서 확인하여 인적 사항을 기재한 뒤에 소득명세 작성과 전세금명세 작성을 통한 후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작성하면 접수증을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모바일입니다.


이 경우에도 상당히 비슷한 절차를 거치는데요. 모바일 홈텍스에서 신청 제출만을 근로장려금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그 뒤 일반 신청하기 안에 들어가서 인적 사항과 소득명세작성, 전세금명세 작성 등 PC 홈텍스에서 진행했던 방법을 
고스란히 진행해줘도 무방합니다. 그 뒤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작성하여 모든 절차를 종료하게 됩니다.

 

 

마지막은 서면 신청입니다. 


세무서에 문의 전달을 한 후에 우편 접수를 하는 방법인데요. 신청 서식에 대해서 별도로 받으시는 분들이 없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관련 지자체 세무서에 전화하시어 물어보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책과종이문서-펜과계산기
- 출처 : pixbay -

 

 

<근로장려금 조건>

 

다음은 근로장려금 조건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사항인데요. 

 

 

 

 

 

 

 

첫 번째 가구원 요건 입니다. 

단독 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 그리고 70세 이상의 직계 존속이 없는 가구여야 합니다.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이 300만 원 아래이거나 부양 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를 뜻하는데요. 간혹 단독 가구와 홑벌이 가구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해 신청을 잘못하신 경우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입니다.

 

 

 

두 번째는 총소득 요건 입니다.


일반적인 요건에서 작년과 2022년 근로장려금의 기준이 다소 달라졌는데요. 
올해부터는 소득 상환 금액이 다소 인상되어 많은 분들께서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가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작년보다 200만 원 정도 인상된 기준이 눈에 띄게 보이고 있습니다.

단독 가구는 총소득 요건 2,200만원 홑벌이 가구는 3,200만원맞벌이 가구는 3,800만원까지 총 소득에 대한 요건이 적용되겠습니다.

 

 

 

세 번째는 가구원 재산 요건입니다.

벌어들이는 소득 대비 가지고 있는 재산 수준이 어느 정도이냐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거나 
조건에 충족되지 못하는 부분인데요. 현재 총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에 들어가야지만 2022년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재산은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부터 금융재산 골프 회원권 유가증권 전세 보증금 차량 건물 토지 등이 해당됩니다.
만약 이러한 재산이 모두 합쳐 2억 원 미만이면 신청이 가능하지만 1억 4천만 원에서 2억 원 미만이라면 
장려금 정산액의 50%만 지급받을 수 있으니 이 점을 조심해야 됩니다.

특히 22년도에는 부모님 소유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에도 소득 수준 조건에 들어간다면 근로 장려금을 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부모님 집에 거주한다고 해도 토지나 건물 등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일 경우에는 1인 가구 기준 소득 2200만 원 이하일 때 근로장려금이 지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지급액은 매년 조금씩 달라지지만 1년에 최대 30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근로장려금 모의계산을 통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단독 가구별부터 맞벌이 가구까지 가구별 근로장려금이 다르기 때문에 유념하셔야 됩니다. 


우선 단독 가구는 최소 3만 원에서 150만 원까지 지급이 가능하며 홑벌이 가구는 최소 3만 원에서 26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맞벌이 가구 같은 경우 최소 3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한데요. 이에 따라 최소 구간과 최대 구간을 정확히 인지하시어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어디까지인지는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조건 지급액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만배 프로필 기자 학력 녹취록

 

김만배 프로필 기자 학력 녹취록

김만배 프로필 기자 학력 녹취록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사건으로 구속 기소된 바 있습니다. 김만배는 머니투데이 언론사의

gaemseong.tistory.com

푸틴 나이 대통령 임기 딸 재산 프로필

 

푸틴 나이 대통령 임기 딸 재산 프로필

푸틴 나이 대통령 임기 딸 재산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전 세계는 현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하여 반대하고 있으며, 자국 러시아에서도 푸틴과 그 지지세력들에

gaemseong.tistory.com

장사익 나이 봄날 부인 학력 아내 프로필

 

장사익 나이 봄날 부인 학력 아내 프로필

장사익 나이 봄날 부인(아내) 학력 프로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후의 명곡'이 역대 두 번째 단독쇼인 장사익 특집쇼 '봄날'로 희망찬 봄을 열었습니다. 인생의 희로애락을 노래하

gaemseong.tistory.com

임창정 결혼 아들 나이 부인 프로필

 

임창정 결혼 아들 나이 부인 프로필

임창정 결혼 아들 나이 부인 프로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임창정은 KBS 2TV '팬심자랑대회 주접이 풍년' 4회에 출연하여, 팬클럽 '빠빠라기'가 주접단과 같이 출연을 하였습니다.

gaemseong.tistory.com

타이틀리스트 스탠드백 골프가방 TB20SXSF

 

타이틀리스트 스탠드백 골프가방 TB20SXSF

타이틀리스트 스탠드백 골프가방 TB20SXSF 골린이로써 봄 시즌에 벚꽃 라운딩을 꿈꾸며 열심히 연습을 했지만 나가보지 못하고 벌써 여름이 왔네요... 실력은 영...그대로 네요..!! 막상 첫 라운

gaemseong.tistory.com

인플레이션 이란? 뜻과 원인

 

인플레이션 이란? 뜻과 원인

인플레이션 이란? 뜻과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연준 의장 제롬 파월은 상원 청문회에 참석하여, 금리 인상 등을 서두르며 긴축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시장에 풀린 돈을 흡수하

gaemse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