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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재테크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주가 상승

by 갬성월드 2020. 11. 18.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관련

하여 주가 흐름에 대해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 추진에...

LCC업계도 초긴장...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추진되면서 저비용항공사(LCC) 업계가

지각변동 가능성에 긴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과다경쟁 구조가

LCC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만큼 이번 빅딜로 LCC간 공격적인

인수,합병(M&A) 및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정부가 발표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방침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두 항공사의 계열 LCC인 진에어,에어부산,

에어서울 3사가 통합됩니다.

 

통합된 업체는 매출 규모

1조 7000여억원으로

국내 1위이자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큰 초대형 LCC가 됩니다.

 

 

 

 

 

 

초대형 LCC 탄생이 업계에

가져올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선 소규모 LCC들이 통합된

LCC와 경쟁하기 위해 합종연횡을

도모해 업계 전반이 재편될 

가능성 입니다.

 

업계에선 이미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기 위해 이스타항공 인수를

시도한 바 있는 제주항공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다시 한번 티웨이항공이나

다른 업체를 인수하려 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반면에 회생이 어려운 회사를

살리기 위해 정부가 혈세를 추가로

투입한다는 점은 논란이

될 전망입니다.

 

세계 10위 초대형 국적 항공사가

탄생하는 반면에

코로나19로 치명타를 입은

대한항공은 이미 부채가 23조원에

달합니다. 아시아나를 인수할

돈이 없다보니,산업은행이 8천 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저희에 세금이 들어가는 거죠...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

'많은 고민과 부담이 있었지만,

수송으로 국가에 기여한다'는 한진그룹

이념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두 회사 통합을 위해 산업은행은 

정책자금 8000억 원을 

투입하리고 했으며, 한진그룹의

지주회사격인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2조 5천억 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합니다.

 

대한항공은 이 가운데 1조 8천억 원

인수자금으로 활용합니다.

국내 1위 대한항공이 2위 아시아항공

인수하게 되면 매출은 19조원,

자산은 40조 원에 달하는 세계 10위권

항공사로 몸집을 불리게 됩니다.

 

 

 

 

 

 

 

대한항공 보유 항공기는 164대,

아시아나항공 보유 항공기는

79대 인데 합병이 이뤄지면

프랑스와 독일 유수 항공사에

버금가는 규모가 됩니다.

 

대한항공이 보유한 진에어와

아시아나의 자회사인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

단계적으로 통합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상황이 여전히

심각한 데다 전 세계 항공 수요가

침체된 상황에서 통합 효과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정부는 통합 과정에서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선 내년 4월 이후 일정

수준의 구조조정이 단행될 거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내년 4월은 아시아나항공이 지난달

받은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의무

고용유지 기간이 끝나는 시점 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LCC 업계가 포화

상태인 만큼 대다수 국내선,

단거리 노선이 중복이 됩니다. 

노선 통폐합에 따른 유휴인력이

대량 발생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3자연합은

연일 M&A안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산업은행의 유례없는 지원은

조 회장이 경영권 방어는 물론

돈 한 푼내지 않고 무자본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하는 것'

이라며 '인수자금은 한진그룹이

보유한 빌딩 한두 개만 매각하거나

기존 주주의 증자로도 충분히 조달 할

수 있다고'고 강조하였습니다.

 

 

 

 

 

대한항공 내 최대 규모 노조인

대한항공노동조합은 '3자연합의 

간섭이 분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엄중히 경고한다'며 반박했습니다.

 

노조는 '항공업 노동자들의 최우선

과제는 채권자와 주주권익 보호가

아닌 고용안정'이라며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전제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존중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주가 방향은??

 

 

 

 

- 대한항공 -

 

 

- 키움증권 대한항공 일봉 차트 -

 

 

 

 

- 대한항공 재무제표 -

 

 

 

대한항공 기업은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

 확대해 수익 제고할 계획. 
2019년 보스톤, 아사히카와 신규노선 개설 등 

Network를 지속 확장중임.

 

 

 

 

- 대한항공 지표분석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5% 감소, 영업이익은 83.5% 감소, 
당기순손실은 25.7% 증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여객 매출이 

큰폭으로 감소하였으나, 
화물기 가동률 제고, 화물 전용 여객기 운영 등의 

대체 전략을 적극 구사하여, 
화물 부문 매출을 제고한 결과 

영업 손실을 최소화하였음. 
현대카드와 협력하여 국내 최초로

 PLCC 항공사 신용카드를 

출시하여 수익 기반을 확대하였음. 

 

 

 

 

 

- 아시아나항공 -

 

 

- 키움증권 아시아나항공 일봉 차트 -

 

 

 

 

- 아시아나항공 재무제표 -

 

 

 

 

아시아나항공 기업은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됨. 

1999년 12월 주식을 KOSDAQ 증권시장에 등록하고, 
2008년 3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이전 상장함. 

 

항공운송사업을 주 목적으로
 하며 주요종속회사는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에어포트, 금호리조트, 금호티앤아이 등이 있음. 
정보통신부문에서 항공 3사 및 고속버스 등을 

관계사로 보유해 경쟁력 있는 

인프라와 전문 인력을 보유함.

 

 

 

 

 

 

 

 

- 아시아나항공 지표분석 -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1% 감소영업손실은 129.7% 증가
당기순손실은 109.9% 증가

 

코로나19 확산 사태 지속에 따른 

각국의 여행 제한 및 입국 금지로 
전 항공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된 것이 

수익성 부진의 원인으로 보임. 

 

동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하여 자체적인 임직원 고통분담 등을 

포함한 비상경영활동을 시행중임.

 

 

출처 - 연합뉴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추가적인 자산 매각이나 자금 차입

등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했으며,

 

'경영을 잘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에서

도와줬다'며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산업은행이 제시한

기준을 맞추는 등 추후 경영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가격 인상, 인력 구조조정 없을 것'

 

 

 

앞으로의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후 행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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