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재테크

금리인상 수혜주 TOP10 집중 분석

by 갬성월드 2021. 6. 21.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금리인상 수혜주' 주식 종목을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2021년 6월 21일 한국시간 기준으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예상보다 빨리 기준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우려과 외환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 출처 : pixabay -

 

기준금리란? 무엇인가요?

  • 한 나라의 금리체계의 기준이 되는 중심금리를 뜻합니다.
  • 모든 금리를 대표하며 보통 국가의 중앙은행에서 정하게 됩니다.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어떻게 될까요?

  • 금리가 높아지면 시중은행 예금적금에 대한 수요가 커지게 됩니다.
  • 대출이자를 줄이기 위해서 대출을 상환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 전반적인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출처 : pixabay -

 

미국의 인플레이션 -> 금리상승???

 

  •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금리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 우리나라 금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대부분에 분석입니다.
  • 바이든 정부가 대규모 재정정책을 준비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경기 부양효과가 날 것으로 예상.

 

금리상승시 -> 가계 부담???

  • 미국이 금리인상을 하면 한국 또한 금리인상에 영향을 받을 것이며, 곧 가계에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 예금 이율도 올라갈 텐데? 라고 생각하지만 예금 이자로 얻는 수익보다는 대출 이자로 나가는 지출이 훨씬 커지게 됩니다.

 

금리인상 수혜주 종목은?

  • 기준 금리 인상 시, 수혜를 보는 섹터는 금융주,은행주가 금리인상의 수혜 섹터 입니다.
  • 금융주의 대표 업종으로는 보험회사가 있습니다.

 

 

- 출처 : pixabay -

 

 

 

 

금리인수 수혜주 - 금융주 종목 

  1. 한화생명
  2. 삼성생명
  3. 메리츠화재
  4. DB손해보험
  5. 삼성화재

 

1. 한화생명 

- 키움증권HTS 한화생명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한화생명 기업은 가치중심 영업 추진을 통해 보장성상품 판매 확대, 상품 판매 속성 개선, 상품 수익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음. 수입보험료 기준 업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계사 조직 중심의 보험영업 구조로 인해 영업기반의 안정성이 우수함.

 

 

 

 

2. 삼성생명

- 키움증권HTS 삼성생명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삼성생명 기업은 사업 영역은 보험, 대출, 퇴직연금, 펀드, 신탁 부문이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바탕으로 업계 최상위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업계 최대 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콜상담과 창구내방을 전담하는 서비스 전문 자회사를 운영하여 NCSI 16년 연속 1위를 유지하는 등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 지속시킴.

 

 

 

 

 

3.메리츠화재

- 메리츠화재

 

'금리인상 수혜주' 메리츠화재 기업은 장기 보장성 신계약은 업계 최고 수준의 장기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업계 상위 수준의 성장율을 나타내고 있음. ‘걱정인형’이라는 캐릭터를 활용한 타사대비 차별화된 광고/홍보 전략으로, 기업이미지 및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제고시킴.

 

 

 

 

4.DB손해보험

- 키움증권HTS DB손해보험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DB손해보험 기업은 업무 효율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DB씨에이에스손해사정, DB엠앤에스 등의 자회사를 출범함. 글로벌 초우량 보험사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미국을 해외 거점시장으로 집중 공략하고 중국,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지에 사무소를 개설함.

 

'금리인상 수혜주' 삼성화재 기업은 540여개 지점과 2만여명의 전속 설계사 판매조직을 보유한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온라인 자동차보험 브랜드인 '애니카다이렉트'는 온라인 직판 채널 내 매출 규모 1위로 성장함. 국내사업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선진국시장 진입 기회를 모색하여 영국 로이즈 손보사의 지분을 인수함.

 

 

 

 

5. 삼성화재

- 키움증권HTS 삼성화재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삼성화재 기업은 540여개 지점과 2만여명의 전속 설계사 판매조직을 보유한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고, 온라인 자동차보험 브랜드인 '애니카다이렉트'는 온라인 직판 채널 내 매출 규모 1위로 성장함. 국내사업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선진국시장 진입 기회를 모색하여 영국 로이즈 손보사의 지분을 인수함.

 

 

금리인수 수혜주 - 은행주 종목 

  1. 신한지주
  2. KB금융
  3. 하나금융지주
  4. 우리금융지주
  5. 기업은행

 

 

 

1.신한지주

- 키움증권HTS 신한지주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신한지주 기업은 주요 사업부문은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이 있음. 신한은행 외에도 전반적으로 우수한 자회사 사업 지위를 토대로 균형 있는 사업포트폴리오 기반의 안정적인 이익창출력 유지중.  2020년 오렌지라이프 100% 편입, 21년 1월 신한자산운용 완전자회사화 완료.

 

 

 

 

 

2.KB금융

- 키움증권HTS KB금융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KB금융 기업은 업계 선두권의 시장지위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 2020년 2분기말 기준 국내 원화예수금 21.4%, 원화대출금 19.9%로 업계 1위 점유율을 가진 국민은행이 대표적 종속기업임. 2020년 8월 푸르덴셜생명 인수확정됨. 인수가격은 2조 2,650억원으로 지분 100%를 일시 매입하는 구조임.

 

 

 

 

 

 

3.하나금융지주

- 키움증권HTS 하나금융지주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하나금융지주 기업은 사업분야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업 등이 있음. 2020년 5월 더케이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4.우리금융지주

- 키움증권HTS 우리금융지주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하였음. 20년 12월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 편입.

 

 

 

 

5. 기업은행

- 키움증권HTS 기업은행 일봉 차트 -

 

'금리인상 수혜주' 기업은행은 50년 넘게 축적된 중기금융 노하우와 정교한 신용평가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량 기업 발굴 및 지원하며,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중. 동사의 연결대상 주요종속기업은 IBK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탈 등이 있음. 2020년 총 4회 1조2천7백억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음.

 

 

 

 

금리인상 수혜주 종목 유의사항

  • 금리인상 시기는 결정되기까지 아무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경제뉴스를 보면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 한국은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보통 따라 가는 편입니다.(한국이 먼저 금리인상 할 가능성은???)
  • 코로나 백신과 함께 경제지표도 개선이 되고 있지만 금리인상에는 생각해야 할 변수들이 매우 많습니다.

 

 

 

[주식&재테크] - 홍준표 관련주 대장주 분석 TOP6

 

홍준표 관련주 대장주 분석 TOP6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홍준표 관련주' 주식 종목을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의 복당 가능성으로 인해 홍준표 관련주가 움직임을 보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gaemseong.tistory.com

[주식&재테크] - 박용진 관련주 프로필 대장주 TOP3

 

박용진 관련주 프로필 대장주 TOP3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박용진 관련주' 주식 종목 중 대장주 종목을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박용진 관련주로 엮여 있는 종목은 아이티센,오르비텍,우리기술투자,신진에스엠,한

gaemseong.tistory.com

[주식&재테크] -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수명 TOP5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수명 TOP5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주식 종목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핵심 성장 산업이 될 전기차 배터리 입니다. 전기차 베터리 시장은 반도체 시

gaemseong.tistory.com

[주식&재테크] - 이준석 관련주 아버지 대장주 TOP2

 

이준석 관련주 아버지 대장주 TOP2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이준석 관련주' 대장주 종목을 집중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이준석 프로필> 본명 : 이준석 출생 : 1985년 3월 31일 고향 : 서울 노원구 상계동 학력 : 한국 과

gaemseong.tistory.com

[주식&재테크] - 철강 관련주 가격 대장주 TOP3

 

철강 관련주 가격 대장주 TOP3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철강 관련주' 종목을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 철강 관련주 근황을 살펴보면 코로나19로 부터 경기 회복세와 조선업,건설업 등 전방산업에 지표가 호조

gaemseong.tistory.com

[연예정보] - 윤석열 와이프 김건희 나이 프로필

 

윤석열 와이프 김건희 나이 프로필

안녕하세요! 갬성월드 입니다. 오늘은 '윤석열 와이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윤석열 전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에서 더불어민주당 대표들을 제치고 지지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

gaemseo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