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호사 태움 피해 개선방안

by 갬성월드 2021. 11. 28.

간호사 태움 피해 개선방안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안타까운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좋지 않은 기사들이 쏫아져 나오고 있는게 현실이죠.

 

오늘은 그 중 가운데 근로자들의 보이지 않는 고통(=사각지대)를 다룬 뉴스 기사를 보고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앉아있는-여성의모습-여러개의문서들
 

 

 

- 관련 인기 글 -

 

 

위드코로나 뜻 코로나함께 상생

 

 

내일은 국민가수 박창근 과거 프로필 학력 나이

 

주식 애플카 관련주 TOP9

 

 

<간호사, 그 업무의 이면>

 

글자-국화꽃
- 건강권 실현을 위한 행동하는 간호사회 제공 -

 

 

 

선배 간호사들 괴롭힘,모욕, 과다한 업무 


경기도 의정부 한 병원에서 괴롭힘에 시달리다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였던 간호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태움 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이것이 '직장 내 괴롭힘이라는 은어'라고 합니다.

 

이러한 태움으로 인해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린 간호사는 끼니조차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여 한달에 10만원씩 지급되는 식사비 중 고작 4,200원을 쓴 내역이 전부였다고 합니다.

 

8~10월 달 식대 사용 내용은 아예 없었구요. 이것이 말이 되는 이야기 입니까? 결국 그만큼 바빳고 인력의 분배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았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더 깊게 들어가 보겠습니다.

 
 

3명의여성들-마스크를쓴모습

 

 

 

 

<극단적 선택>

 

20대 간호사 A씨는 20명이 넘는 환자를 혼자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하네요. 동료 간호사 B씨에 의하면 전체 환자수 병상이 모두 찬다고 가정하면 44명이라고 합니다.

 

즉, 혼자서 44명을 감당해야하는 상황이라 몸이 지칠 수 밖에 없다고 하죠. 혹시 이런 간호사의 실태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나요? 솔직히 저는 힘든건 알았지만 이정도 일줄은 몰랐습니다.

 

 

일러스트-그림-여성의모습

 

 

 

거기다가 직장 내 괴롭힘을 겪게되면서 몸적으로 심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직장 선배에게 일하지 말고 그냥 나가이런 이야기를 듣는다면 그 심정은 어떨까요.. 무너질 것 같습니다.

 

 

 

 

그래프-간호사그림-수치비교
- 출처 자료 : 보건복지부 -

 

 

거기다가 더 엎친데 덮친격으로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A씨는 퇴사를 결심하고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팀장이 근로계약서를 내새우며 2개월 전에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았기에 넌 퇴직할 수 없다. 그리고 최소 1년간은 근무를 해야 사직서를 수리해줄 수 있다고 이야기했죠.

 

이것은 A씨에겐 감옥이나 다름 없는 환경을 조성한 것이나 다름없었으며, 이 후 A씨는 기숙사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남성의모습-머리를잡고있는모습-시계

 
 

 

<변화의 필요>

 

이러한 근무실태를 확인하고 개선해주지 않으면 이같은 상황이 또 일어날 것입니다. 또한 근로법을 말 그대로 사업주에 너무 편향이 되어있습니다. 즉 업무를 강제할 수 있는 조약이 들어가있기에 법안이 많은 소통을 통해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호사회는 '최소한의 인력으로 최대의 이익을 꾀하는 병원경영 방침 속에서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업무에 대한 자책감은 신규간호사의 몫이었고, 과도한 업무량을 감당하며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은 선임간호사의 몫이었다'며 '업무수행능력을 키운다는 명목으로 자행되는 폭력적인 조직문화는 자연스러웠고, 또한 병원의 안일한 대응은 신규 간호사에게 더 이상 벗어날 수 없는 아수라일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여러명의사람들-시위하는모습

 

 

 

간호사회는 '결국 고인의 마지막 선택은 신규간호사를 둘러싼 작금의 간호노동환경이 만들어낸 구조적 타살'이라고 말하였습니다.

 

들어나있지 않은 사례들은 아마 훨씬 많을 것입니다. 사회 초년생이기에 겪어야할 난항이라고 포장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스스로 짊어지는 짐이 많으면 결국 무너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청년입니다.

 

그들을 아프고 병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 선배들의 도움으로 천천히 잘 적응하고 좋은 선례를 만들어 그 이후에 들어오는 청년들에게도 좋은 경험의 귀감이 되는 좋은 방향으로 순환이 되어야할 것입니다.

 

 

 

의사와환자-일러스트-그림의모습

 

 

마음은 아프지만 볼 수 없는 환경에서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근로자들의 환경이 조속히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오늘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간호사 태움 피해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엘리야 프로필 나이 키 학력 고향

 

이엘리야 프로필 나이 키 학력 고향

이엘리야 프로필 나이 키 학력 고향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배우 이엘리야가 최근 킹콩by스타쉽 소속사를 떠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5년간 함께 한 이엘리야와 전속 계약이 만료되어, 재계

gaemseong.tistory.com

다섯 쌍둥이 출산 34년 만에 군인부부

 

다섯 쌍둥이 출산 34년 만에 군인부부

다섯 쌍둥이가 국내에서 34년 만에 태어났습니다. 제왕절개 수술은 서울대학교 산부인과 전종관 교수가 집도를 하였습니다. 이들 군인부부는 여아 4명과 남아 1명을 품에 안았습니다. 수술에는

gaemseong.tistory.com

내일은 국민가수 이병찬 나이 고향 프로필

 

내일은 국민가수 이병찬 나이 고향 프로필

내일은 국민가수 이병찬 나이 고향 프로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TV조선 '내일은 국민가수'에 출연하고 있는 이병찬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병찬이 부른 '나였으면' 조회수가

gaemseong.tistory.com

주시은 아나운서 학력 나이 인스타 프로필

 

주시은 아나운서 학력 나이 인스타 프로필

주시은 아나운서 학력 나이 인스타 프로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SBS '골 때리는 그녀들 시즌2' 에 주시은 아나운서는 'FC 아나콘다' 팀으로 전격 합류를 하였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아

gaemseong.tistory.com

허니제이 나이 인스타 남자친구 고향 프로필

 

허니제이 나이 인스타 남자친구 고향 프로필

허니제이 나이 인스타 남자친구 고향 프로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허니제이(Honey J) 입니다. 허니제이는

gaemseong.tistory.com

뉴발란스327 씨솔트(MS327FE) 솔직후기

 

뉴발란스327 씨솔트(MS327FE) 솔직후기

뉴발란스327 씨솔트(MS327FE) 내돈내산 솔직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뉴발란스327'은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상품인 듯 합니다. 아직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물량이 풀려있는데가 거의 없는

gaemseong.tistory.com

야옹이작가 인스타그램 싱글맘 남편 프로필

 

야옹이작가 인스타그램 싱글맘 남편 프로필

야옹이작가의 인스타그램 싱글맘 남편 프로필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야옹이 작가는 웹툰외에도 뛰어난 외모로 아이돌 못지 않은 인기를 끌며,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 수 1,5백만 명을

gaemseong.tistory.com

구찌 카드지갑 마몽 남자 카드지갑 후기

 

구찌 카드지갑 마몽 남자 카드지갑 후기

구찌 카드지갑 마몽 남자 카드지갑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오늘은 구찌 카드지갑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간만에 카드지갑 선물을 한거라 떨리고 줄 생각에 즐겁더라구요ㅎㅎ <구찌 신세계

gaemseong.tistory.com